국토교통부는 철도노조가 지난 9월18일 노사 간 임금교섭 결렬로 오는 11일 오전 9시부터 14일 오전 9시까지 72시간 파업을 예고함에 따라, 이에 따른 국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국방부 등 관계기관과 함께 비상수송대책을 수립·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비상수송대책은 파업이 예고된 이후부터 철도공사 국방부 지자체 등 관계기관과 전국고속버스운송조합 전국버스운송사업조합연합회 등 운송관련단체 간 협의를 통해 마련했다. 최근 철도노조의 파업이 있었던 2016년과 비교해 볼 때 근로여건 변화로 열차운행률이 낮아진 만큼, 버스 등 대체교통수단을 활용해 국민 불편을 최소화한다는 계획이다.
우선, 철도공사 직원 및 군 인력 등 동원 가능한 대체인력을 국민 민감도가 높은 출퇴근 광역전철 및 KTX에 우선적으로 투입해 주어진 여건 하에서 열차운행횟수를 최대한 확보할 예정이다. 일반열차는 필수유지업무 수준으로 열차를 운행하고, 화물열차는 수출입 및 산업 필수품 등 긴급 화물 위주로 수송한다.
파업기간 중 열차 종류별 평시 대비 운행률을 살펴보면, 서울지하철 1·3·4호선 등 광역전철은 평시 대비 88.1%이나 월요일인 14일 출근 시간에는 평시와 같은 수준으로 정상운행토록 했다. 고속열차는 KTX 운행률이 평소보다 72.4%로 낮아지나 파업을 하지 않는 SRT(수서고속철도)를 포함한 전체 운행률은 평시 대비 81.1% 수준이다. 새마을·무궁화호 등 일반열차는 필수유지운행률인 60% 수준, 화물열차는 철도공사 내부에서 대체기관사 358명을 투입해 평시 대비 36.8%로 운행한다.
또 철도노조 파업으로 열차운행횟수가 줄게 됨에 따른 국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지자체, 버스업계 등의 협조로 고속버스·시외버스 등 대체교통수단을 최대한 활용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비상수송대책을 차질 없이 시행하기 위해 지난 4일부터 비상대책반을 운영 중이며, 9일부터는 이를 확대해 정부합동비상수송대책본부를 운영해 국민 불편 최소화에 나설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임금협상 결렬로 파업을 하게 되면 그로 인한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들이 떠안게 되므로 철도공사 노사는 파업이 발생하지 않도록 끝까지 최선을 다하여 협상에 임해줄 것을 당부한다”고 밝혔다.
< 류준현 기자 jhryu@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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