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가 내년 1월부터 본격 시행되는 안전운임제를 개정하기 위해 지난 1일 오후 2시 부산신항 삼거리 일대(신항 1부두 PNIT 초입)로 집결했다. 화물연대는 이번 집회에 4000여명의 기사, 700여대의 화물차와 전국 화물연대 버스가 신항으로 운집했다고 밝혔다. 부두 진입로 3차선 중 2개 차선을 점유해 일부 혼잡이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안전운임제는 화물연대가 주장해온 옛 표준운임제의 대안으로 지난해 마련됐으며 내년 1월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된다. 운임을 적정수준으로 끌어올려 기사들이 무리한 과속이나 과적을 하지 않도록 하자는 게 이 법의 취지다. 앞으로 운송사(대표 3명) 차주(3) 화주(3) 공익위원(4)으로 구성된 안전운임위원회(가칭)가 내년도 안전운임과 안전운송원가를 산정하고, 10월 말까지 국토교통부 장관이 공표할 예정이다.
이날 화물연대 측은 안전운임제의 전격 도입을 위해 전 조직적으로 대응할 것이라는 입장을 내비쳤다. 최준식 공공운수노조위원장은 “이 투쟁이 화물연대의 투쟁만이 아니라 전체 공공운수노조의 투쟁이며 공공운수노조 전 조합원과 함께 투쟁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노총 정혜경 부위원장은 “문재인 정부가 ILO 핵심협약을 비준하겠다는 약속을 지켜야 하며 화물노동자를 비롯한 전체 특수고용노동자의 노조할 권리가 보장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화물연대 조합원들이 안전운임제 전면실시 피켓을 들고 운임 현실화를 주장하고 있다. |
호주운수노조(TWU)도 영상메시지를 통해 화물연대의 집회에 힘을 실었다. TWU 마이클 케인 사무총장은 “우리는 안전운임의 전면실시를 회피하고 모든 노동자들의 이해를 거스르는 정부에 맞서 싸우고 있다”며 “화물연대와 TWU가 앞장서 한국과 호주에서 안전운임을 전면 실시하고 양국에서 산업기준을 만들어 세계적으로 확대해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주최 측은 이번 부산신항 집결대회에 이어 7월 충북에서 시멘트운송 집회를 갖고, 9월엔 안전운임 공표를 앞두고 서울에서 총력대회를 가질 계획이라고 전했다.
< 류준현 기자 jhryu@ksg.co.kr >
0/250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