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정부가 자국 해운선사 살리기에 팔을 걷어 붙였다.
일본해사신문은 “대만 정부가 자국선사에 대해 약 18억달러의 지원을 결정했다”고 보도했다. 구체적인 지원책으로 항만 비용 할인, 은행 대출 촉진 등을 포함하고 있다.
대만 정부는 국제 컨테이너 화물의 수입량이 많아 해운 불황의 침체 지속이 확대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중화민국교통부는 정부의 지원책은 2개의 패키지로 구성된다고 설명했다. 교통부 관계자는 “1개는 항만비용 등의 인하에 따라 선사의 부담을 줄인다. 또 하나는 대만의 금융기관이 해운 업체에게 대출을 하도록 촉구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해운에 대한 대출은 통상 선박 저당권부 대출을 전제로 하기로 했다.
대만 해운은 컨테이너선 대형회사 에버그린, 양밍해운이 있다. 운항 선사 이외에도 대기업인 대만 선주가 존재한다.
이번 구제안은 정부가 직접 자금을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항만, 은행에 지원하도록 촉구하는 ‘간접 지원’에 그칠 전망이다. 지원 시작 시기에 대해서는 검토 중이다.
전 세계적인 해운 불황으로 정부가 해운 조선을 지원하는 움직임이 표면화되고 있다. 한국 정부는 총액 1조엔 규모로 해운, 조선을 지원한다고 표명한 상태다. 2020년까지 한국 조선소에 250척의 신조선 건조 수요를 창출할 계획이다.
한국산업은행(KDB) 및 수출입은행을 통해 경영난에 직면한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지원도 밝혔다. 이러한 한국 정부의 지원에 대해 일본 해운업계 관계자는 “신조선이 시장에 투입되면 시황 회복이 늦어진다”고 밝혔다.
일본 해운업계에서도 산코기센, 다이이치추오기센 등 대형 운항 선사가 파산한 바 있다. 국제 해운에서는 한진해운, 유럽 운항 선사의 도산이 발생했다.
정부 주도의 민간 기업 지원에 한 업계 관계자는 “이러한 자구 노력에 비해 시황 회복을 지연시키는 마이너스 효과를 창출한다는 비판도 나왔다”고 밝혔다.
< 외신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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