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해운사태 이후 미주 및 구주 노선에 새로 투입되거나 대체된 선박의 약 70%가 외국선사의 것으로 밝혀졌다.
7일 국회 농해수위 위성곤 의원(더불어민주당, 서귀포)이 부산항만공사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자료에 따르면 한진해운은 그동안 97척의 컨테이너 선박을 운용해 왔으며 이 중 6개 미주 및 구주 항로에 59척의 선박을 운용해왔다.
한진해운사태 이후에는 그 공백을 메우기 위해 부산항을 출발하거나 거치는 항로가 신설되거나 기존의 한진해운 노선이 다른 선사로 대체됐다.
특히 현대상선은 미주노선에 5000TEU급 배를 5척, 구주(유럽)노선에 4600TEU급 1척을 각각 투입해 대체 노선을 운영 중이다.
반면 외국선사들은 한진해운이 강점을 띠어왔던 미주노선에만 13척을 투입했다. 세계 양대 선사인 머스크와 MSC가 제휴한 2M얼라이언스는 5000TEU급 6척이 신설된 항로를 오가고 있다. 대만 양밍은 기존 운영하는 항로의 기항지에 부산을 추가해 4000TEU급 4척을 투입했고, 일본 케이라인도 같은 방식으로 4000TEU급 2척, 8000TEU급 1척을 운항하고 있다.
척수로 따져 외국선사 13척, 국내선사 6척이며 선복량에선 외국선사 4만6000TEU, 국내선사 2만9600TEU다. 척수로 68%, 선복량으로 61%를 외국선사가 가져간 셈이다.
위성곤 의원은 신규 및 대체 노선 이외에 기존 외국선사가 운항해온 국제항로가 한진해운 물량을 흡수해가고 있다는 점에서 한진해운 사태로 인한 외국 선박으로의 물류 이탈 규모는 매우 심각한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운임도 급등했다. 부산항만공사에 따르면 미주노선 운임은 한진해운 사태 이전 40피트컨테이너(FEU) 기준 1200달러에서 현재 2000달러로 67% 상승했다.
위성곤 의원은 "정부 및 한진해운의 국익을 고려하지 못한 대처로 수출입 등의 물류 주권이 해외로 넘어가고 운임이 상승하고 있다"며 "정부와 부산항만공사 등의 관계기관은 물류주권 확보를 위한 보다 근본적 대책을 마련해야한다"고 밝혔다.
< 이경희 기자 khlee@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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