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3-15 16:20

김영석 장관 "현대상선 지원 진행 순조"

"해양르네상스 대국민 홍보전 전개"

해양수산부 김영석 장관은 현대상선 지원이 잘 진행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김영석 장관은 11일 해양수산부 전문지기자단과 가진 간담회에서 "(현대상선은) 현재 자구책이 다 나와 금융위원회와 주거래은행의 승인을 받았다. 용선료 감액에서부터 유상증자, 부산항 현대상선 터미널 매각 등이 되면 상환 연기에서부터 출자전환하는 것까지 모두 프로그램이 마련돼 있다"며 이 같이 말했다.

김 장관은 "현대상선의 지원은 앞에 것(자구계획)들이 단계적으로 잘 이행돼야 절차적으로 되는 것"이라며 "현재는 그 절차에 맞춰 움직이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현정은 회장의 300억원 규모 유상증자와 회장직 사퇴를 두고 "현 회장이 상당한 결정을 했다"고 평가하고 "감자도 7대 1로 한다고 하는데 자구책에 나와 있는 시나리오대로 움직이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우린 (현대상선 지원이) 잘 되기만을 바라고 있으며 산업정책적 중요성을 어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업계에 따르면 현대상선은 자구계획과 함께 용선료 20~30% 감액까지 순조롭게 진행하면서 조만간 채권단과 회사채 상환 방안에 대해 본격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다. 현대상선은 4월 1200억원 7월 2400억원 등 올해 3600억원의 만기도래 회사채를 막아야 한다.

김 장관은 이날 취임 후 제시한 '해양르네상스'에 대해서도 소개했다. 해수부는 올해를 해양르네상스의 원년으로 정했다.

"(많은 국민들이) 해양하면 산업적인 측면이나 각종 사고 등 접촉한 것만 가지고 평가한다. 통합적으로 이해하는 게 뭐가 좋을지 고민하다 우리 국민의 정신이나 의식 등 산업보다 정신문화적으로 접근해서 출발하기로 했다. 선원의 거리, 해양위인 발굴, 극지의 날 같은 사업들을 추진하려고 한다."

현재 제주대 주강현 교수를 포함해서 여러 자문위원들이 해양청소년 교육 등을 모두 포함하는 내용의 해양르네상스 콘텐츠 발굴 작업을 상당부분 진행했으며 해수부는 콘텐츠 발굴 작업이 윤곽을 갖출 경우 발표할 계획이다.

해수부 정책 개조 구상에 대해서도 밝혔다. 김 장관은 콘텐츠 발굴의 큰 축이 이뤄지면 해양 모든 정책들을 해양르네상스적인 시각에서 재조명해서 공격적으로 국민에게도 공감을 얻을 수 있고 미래지향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스크리닝 해서 통째로 개조해 나갈 생각이라고 강조했다.

"먼저 정신문화적인 면을 치고 나가면서 해양르네상스의 기치를 드는 데 모두가 공감대를 형성했다고 본다. 상황은 어렵지만 매몰되는 게 아니라 돌파를 해나가고자 한다. 모두 정책에 반영되고 진정한 해양강국으로 뻗어나가는 데 초석이 될 거라 생각한다. 바다는 바라는 데로 다 이뤄지는 곳이며 미래 성장의 동력이란 점을 알려 나가겠다.

(해양계에서) 정책자금 지원 등을 많이 말씀하시고 하는데, 각종 보틀넥(애로사항)이라고 생각하는 것들을 다 발굴해서 검토하고 있다. 갑자기 실적이 많이 올라가는 것보다는 기본적인 구조나 기반의 틀을 바꿔서 뻗어 나갈 수 있도록 바꾸는 게 좋지 않은가? 한편으로 장관 임기동안 해양르네상스를 외치겠다."

김 장관은 국민들에게 해양수산의 미래를 알려나가는 사업도 추진 중이라고 말했다. 30초나 45초짜리 정도의 짧은 광고로 해양수산 산업의 잠재력을 임팩트 있게 전달한다는 계획이다. 2030 비전을 토대로 과학기술, 첨단양식 등을 1분 안쪽의 짧은 시간에 집중력 있게 알리겠다는 구상.

"2030년 비전을 발표하지 않았나? 수산에서부터 광물자원 등 대한민국이 생각하는 2030년께 바다의 모든 모습, 해양수산부나 대한민국이 나아갈 바다 정책의 미래를 담으려고 한다. 모든 회의나 각종 행사, 필요하면 방송광고까지 할 수 있도록 짧으면서 임팩트가 강하게 미래의 모습을 제시하려고 한다."

김 장관은 홍보 방식은 크게 세가지 방향이 있다고 말했다. 첫 번째 방향이 완벽히 성공하면 다음 단계로 나아간다는 포석이다.

"여수엑스포 유치할 때 1탄 2탄으로 내 놓은 짧은 동영상은 외국에서 온 젊은이가 서울에서부터 KTX를 타고 내려가서 모든 전시관을 빠르게 구경한 뒤 다시 올라오는 내용이었는데 외국인에겐 IT 강국의 위상을 제대로 보여줬다. 이보다 더 업그레이드된 기술로 보여줘야 하기 때문에 초고수들을 초빙해서 작업을 하고 있다. 어떤 내용이 탄생할지는 바다의 날 때 보여드리겠다. 일급비밀이다.(웃음)"

김 장관은 또 국제해사기구(IMO)가 추진 중인 전자항법장치, 즉 이(e)내비게이션의 시장가치와 우리나라의 선점 전략을 설명했다.

그는 "이내비게이션에 오해가 있는 것 같다. e는 일렉트로닉(전자)이 아니라 인핸스트(enhanced, 강화된)의 e다"며 "선박의 선교(브리지)에 있는 전자해도나 운항과 관련된 각종 자동항법장치들을 IMO에서 표준화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통신과 관련된 항법장치들을 모두 표준화해서 규격화하는 것이 곧 IMO가 추진 중인 이내비게이션이란 의미다. IMO는 2018년이나 2019년에 이내비게이션을 의무 규정(compulsory)으로 전환할 계획이다. 김 장관은 현재 이내비게이션 도입을 통신그룹 과학그룹이 고민하고 있으며 조선강국이자 IT강국인 우리나라가 주도하고 있다고 말했다.

"덴마크나 스웨덴이 우리나라와 공동작업을 하고 있다. 예타(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해서 사업반을 구성해 작업하고 있다. 2020년부터 10년간 이내비게이션 시장을 1200조원으로 보고 있다. 이 중 40~60% 정도를 우리가 가져가려고 한다. 선박평형수도 우리가 60% 정도 장악하고 있지 않나?"

김 장관은 한국형 이내비게이션 사업에 대해서도 소개했다. 그는 이내비게이션이 도입되면 안전운항이 한층 업그레이드되고 선박제조국마다 달리 규격화돼 있던 게 통일된다고 말했다.

"우리 연근해에 한국국적(코리언 플래그) 선박 10만4000척이 떠 있는데 이 선박들에 LTE(롱텀에볼루션)망을 완전히 연결해서 휴대전화 하나만 있으면 육상 이상으로 완벽히 안전한 바다를 만들겠다는 것이 한국형 이내비게이션 전략이다. 국제적인 이내비게이션보다 진보된 사업이다."
 

< 이경희 부장 khlee@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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