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취약 업종인 조선업에 대한 구조조정이 올해 본격화된다.
정부는 지난해 12월30일에 열린 '제24차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공급과잉과 과당경쟁 상태인 조선업의 문제점을 해소키 위한 구조조정을 올해 추진한다고 밝혔다. 정부가 밝힌 '산업별 구조조정 추진현황'에 따르면 조선사들의 자구노력을 전제로 경영정상화를 모색하되, 정상화 추진이 어려울 경우 인수합병(M&A)·청산 등 사업정리를 진행할 방침이다.
공급과잉 해소를 위한 다운사이징도 병행된다. 이를 통해 정부는 구조적 과당경쟁 방지장치를 마련해 수익성 위주의 경영을 유도한다는 복안이다. 정부는 올해 상반기 중으로 ‘조선해양사업 정보센터’ 설치를 추진한다. 정보센터 신설은 대규모 조선해양 프로젝트에 대한 금융지원시 전문기관의 수익성 평가를 의무화하고자 진행된다.
주요 조선사별 채권단 대응현황을 살펴보면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이 올해까지 대우조선해양에 총 4조2천억원의 유동성을 지원하고 산은 책임 하에 2조원 이내의 자본 확충을 추진한다.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등의 대형조선사는 원가절감, 수익성 위주 수주집중 등 자체적인 구조조정 노력을 추진 중이다.
다운사이징을 통해 중소조선사로 전환하는 STX조선해양은 인력감축, 임금삭감 등을 통해 자구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산은은 지원예정자금 잔여분(4530억원)의 용도변경 승인을 통해 유동성을 지원할 계획이다.
성동조선해양은 올해 1월부터 삼성중공업과 경영협력을 통해 구조조정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밖에 SPP조선은 M&A를 추진, 1월 중으로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예정이며, 대선조선은 소형 탱커·컨테이너선·여객선 특화 조선소로 생존을 모색 중이다.
한편 정부는 올해부터 대형조선사들의 영업이익이 개선될 것으로 내다봤다. 정부는 “대형 3사는 구조조정 노력과 함께 기존에 강점을 지닌 고부가 상선에 집중함으로써 올해부터 영업이익 개선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 최성훈 기자 shchoi@ksg.co.kr >
0/250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