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2020년까지 부산항을 세계 2위 환적거점항으로 도약시키는 육성 안을 추진한다. 환적물량 1300만TEU를 달성해 2위인 홍콩을 밀어내고 세계 2대 환적거점항으로 올라서겠다는 각오다.
해양수산부는 14일 '부산항 세계 2대 환적거점항 육성 및 특화발전 전략'을 국무회의에 보고하고, 부산항을 '2020년 세계 2대 환적거점항'으로 도약시킨다는 발전비전을 소개하며 이같이 밝혔다.
먼저 해수부는 컨테이너항만의 중심기능을 부산북항에서 신항으로 일원화한다. 기존 북항 물량을 흡수하고 새롭게 늘어나는 신항 물량을 흡수하기 위해 신항 2-4·5·6단계사업(2020년까지 8개 선석 공급)을 차질 없이 추진할 계획이다. 중장기적으로 신항 서측에 개발 예정인 3단계 사업에 대한 타당성 검토도 적극 추진해 신규시설을 적기에 공급할 방침이다.
또 해수부는 북항을 기항 중인 아시아역내 선사들의 신항 기반 마련 요청을 수용하기로 했다. 서 컨테이너부두 2-5단계 및 중소형 부두를 아시아역내 선사 물량 우선 처리 항만으로 활용하고 선사들의 신항 터미널 운영권 지분 참여도 검토하기로 했다.
1만8000TEU급 이상으로 대형화되는 글로벌 추세에도 대응한다. 해수부는 851억원을 투입해 2017년까지 부산신항의 수심을 17m로 증설한다. 또 신항 항로 증간에 위치해 항행 위험요소로 작용하고 있는 토도 제거와 항로확장 등 입항 환경도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신항 터미널간 컨테이너의 이동이 원활히 이뤄지도록 운영시스템도 효율적으로 개선된다. 해수부는 신항 북쪽 부두와 남쪽 부두의 연결구간에 위치한 다목적부두를 부두내 운송 차량 전용도로 및 공동장치장으로 활용한다. 컨테이너가 외곽도로가 아닌 부두내로 이동되도록 하고, 공동배차시스템도 도입해 공차 운행을 감소시켜 나갈 계획이다.
터미널 생산성 향상을 위한 하역장비 개선도 추진한다. 컨테이너 크레인 등 하역장비를 지속적으로 확충하고, 야드 트랙터의 연료를 경유에서 LNG로 전환하는 개조사업을 추진해 운영비용을 절감시켜 나갈 방침이다.
신항으로 물동량이 이전되는 북항 운영사의 통합도 가속화하기로 했다. 북항 운영사의 적자누적에 따라 그간 북항 4개 운영사간 자율협상을 통해 통합을 유도해 왔으나, 이해관계 상충으로 현재 통합이 답보상태에 있는 실정이다. 이에 부산항만공사(BPA)가 2019년 운영 예정인 신항 2-5단계 운영권 제공을 조건으로 통합 운영사의 주주로 참여해 통합을 가속화시킬 계획이다. 이를 통해 북항 국적 터미널 운영사가 신항에 진출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고 북항 하역시장 및 고용 안정화를 이뤄낼 예정이다.
또한 물동량의 신항 이전으로 유휴화되는 북항 항만시설을 활용해 해양플랜트·요트 및 마리나·수산수출가공 등 신해양산업을 집적한 해양산업클러스터도 육성해 나갈 계획이다. 현재 의원 발의되어 국회에 계류 중인 관련 법률에 대한 정부안을 제시하여 연내에 입법화할 계획이다.
한국형 글로벌 터미널 운영사, 즉 GTO(글로벌터미널운영사)도 육성한다. 해양수산부는 부산항만공사가 주주로 참여하는 북항 통합 운영사를 한국형 GTO로 육성하고 중장기적으로 해외 터미널사업 진출도 도모할 계획이다.
종합서비스 항만조성 및 글로벌 물류기업 배후단지 유치도 적극 추진한다. LNG 벙커링, 대형수리조선단지 등 항만서비스산업 육성을 위한 항만기본계획 변경 절차를 조속히 마무리하고 민자를 유치할 계획이다. 또한 해외 유수 물류기업 유치 확대해 나가고 추가 배후단지 2020년까지 191만m2도 차질없이 공급해 나가기로 했다.
김영석 해양수산부 차관은 “2020년까지 환적물량 1300만TEU를 달성, 부산항을 세계 2대 환적거점항으로 육성해 약 1조5천억원의 경제파급 효과를 창출하겠다”며 “유휴화되는 북항에는 해양산업 클러스터를 도입해 항만과 도시의 상생발전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겠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아울러 “하반기에는 광양항 등 여타 항만의 특화발전 전략도 마련해 전국 항만이 균형적으로 발전되도록 유도해 나가겠다”라고 덧붙였다.
< 최성훈 기자 shchoi@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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