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장관 유기준)는 7일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크루즈 산업 활성화대책을 보고하고, 문화체육관광부·법무부·산업통상자원부 등 관계부처 협업을 통해 크루즈 관광 거점을 구축하기로 뜻을 모았다.
정부는 경제혁신 3개년 계획 ‘내수·수출 균형경제’의 세부과제 중 하나로 관광서비스업 육성을 추진 중으로 크루즈 산업 활성화는 그 중에서도 핵심 과제다. 지난 2월3일 제정된 크루즈 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이하 ‘크루즈법’)의 후속조치 중 하나인 이번 대책 발표로 우리나라가 크루즈 관광 중심으로 도약할 수 있는 기반이 구축됐다.
최근 중국을 중심으로 한 크루즈 동북아 시장이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 추세다. 특히 우리나라는 지정학적으로 상하이 톈진 칭다오 등 중국 주요 기항지에서 20시간 이내에 도착 가능한 한·중·일 크루즈 항로의 중심에 위치하고 있다.
아시아 크루즈 관광객은 2013년 기준 6.5% 늘어난 137만명이었으며 2020년까지 700만명으로 급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
정부는 외국 크루즈 관광객 유치 확대를 위해 이달 20일에 주요 크루즈 선사, 중국 여행사 등을 대상으로 부산, 인천, 제주 등 주요 기항지 매력을 홍보하고, 관련 비즈니스 상담 추진하는 상하이설명회를 개최키로 했다.
행사엔 한국에서 해수부장관 지자체 등 50명, 중국에서 크루즈선사 여행사 등 150명이 참가할 예정이다.
또 우리나라를 찾는 크루즈선이 불편 없이 접안할 수 있도록 부산, 인천, 제주, 속초에 2016년까지 전용부두 5선석을 우선 확충하고, 기존 부두의 접안능력도 확대하기로 했다.
부산 동삼동 전용부두 1선석이 2018년까지 8만t급에서 22만t급으로, 속초항 전용부두 2선석이 3만t에서 10만t급으로 각각 확대될 예정이다.
전통문화, 지역축제 등 지역적 특색이 있는 맞춤형 기항지 관광 콘텐츠 및 케이팝(K-POP) 등 계절별 선상 프로그램도 개발하는 한편, 외국인 관광객이 우리나라를 방문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중앙과 지역에 크루즈 협의체를 운영하는 등 범정부 크루즈 지원시스템을 구축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국적 크루즈선사 육성에 박차를 가한다. 이달 중으로 한국과 일본의 주요 관광지를 기항하는 국적 크루즈 시범운항을 2차례 실시해 국내 크루즈 인구의 저변을 확대하고, 출입국 심사, 전용부두 사용 등 크루즈 운항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불편사항을 개선해 나갈 예정이다.
지리적 여건, 항만·공항 기반시설, 관광자원 등을 고려해 권역별로 모항을 선정하고, 연말에 수립되는 크루즈산업 육성 기본계획에 반영할 계획이다.
또 관계부처와 협의해 ‘관광진흥개발기금’ 융자 및 산업은행 수출입은행 등 크루즈선 매입자금 지원, 크루즈선 운송사업에 대한 톤세제 적용 등 크루즈 국적선사에 대한 금융·세제 지원을 추진한다.
정부 합동 전담팀(TF)을 구성·운영해 국적 크루즈선이 취항할 때까지 국적면허 및 허가신청 시 원스톱 서비스도 제공할 계획이다.
해수부를 총괄로 하는 TF엔 문체부(카지노 허가, 기금지원), 금융위(선박금융), 지자체(관광객이용시설업, 인센티브 제공), 항만공사(선석제공) 등이 참여한다.
중장기적인 국적·외국적 크루즈 승무원 수요에 맞춰 전문인력을 2019년까지 500명까지 양성하고, 크루즈 전문 경영인 과정도 마련한다. 크루즈교육 전문기관으로는 경산 대경대, 제주 국제대, 아시아항공전문학교 등이 선정됐다.
정부는 모항으로 운영되는 주요 항만에 선박용 물건(선용품) 유통센터 건립을 단계적으로 추진하고, 크루즈 선박수리업 육성, 크루즈선 건조 관련 기술개발을 위한 연구개발(R&D도)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유통센터는 크루즈선 출항 전 급유 및 청수, 식자재(2000여명분) 공산품 공급 등의 역할을 맡게 된다.
더불어 국제크루즈 박람회 및 포럼 등을 통해 국제선사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크루즈에 대한 인식 제고 등도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시트레이드크루즈 코리아와 제주 크루즈 국제포럼이 올해 6월과 8월에 각각 열릴 예정이다.
해수부는 8월4일 크루즈법 시행에 맞춰 하위법령 제정도 차질 없이 마무리하고, 체계적인 산업 육성을 위해 제1차 크루즈 산업 육성 기본계획을 연내로 수립키로 했다. 외국인 승무원 비자 발급 개선(법무부), 크루즈선 매입 자금 지원(문체부), 외국 크루즈선 기항을 위한 인센티브 제공(지자체) 등과 관련한 제도적 기반도 완비한다는 방침이다.
6월께 CIQ(세관·출입국관리·검역) 기관 합동 터미널 운영 점검을 실시해 출입국 심사를 간소화하고, 세관·검역 인력을 확충하는 등 보다 신속하고 원활한 입출국 지원 시스템 구축에도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
유기준 해양수산부장관은 “이번에 논의한 대책을 차질 없이 추진하여, 취임 초 발표한 ‘연내 국적 크루즈 선사 1개 이상 출범, 크루즈 관광객 120만 명’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고, ‘20년까지 크루즈 관광객 300만 명’을 달성하여, 우리나라가 명실상부한 크루즈 강국으로 우뚝 솟을 수 있게 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아울러 “해운·조선·관광 등 연관 산업이 어우러진 크루즈 산업은 대표적인 창조경제 시대의 융·복합 산업인 바, 크루즈 산업 활성화를 통해 해양분야의 효자산업으로 발돋움하고, 침체된 우리 경제에 군불을 지피는 촉매제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300만 명’을 달성하여, 우리나라가 명실상부한 크루즈 강국으로 우뚝 솟을 수 있게 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아울러 “해운·조선·관광 등 연관 산업이 어우러진 크루즈 산업은 대표적인 창조경제 시대의 융·복합 산업인 바, 크루즈 산업 활성화를 통해 해양분야의 효자산업으로 발돋움하고, 침체된 우리 경제에 군불을 지피는 촉매제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 이경희 기자 khlee@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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