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조선업의 수주 활성화를 위해 설립된 일본선박투자촉진이 지난 12일 해산했다. 2012년 에 발족한 후 2년 만에 해체된 것. 해체 원인과 관련해 15일 일본해사신문은 “구미 펀드자금의 해운시장 유입 등 금융 정세가 급변하며 일본 조선업도 대량 수주를 했으며, 일단 역할을 다했다고 판단해 해산에 이르렀다”고 보도했다.
조선소 20개사, 금융 4개사, 종합상사 3개사의 출자로 발족한 일본선박투자촉진은 국토교통성의 ‘신조선 정책 검토회’에서 구상됐다. 기본계획으로 조선사의 주식지분(자기자금)과 국제협력은행(JBIC)·민간 금융기관의 협조 융자로 선박을 발주·건조해 선박을 해외 선사에 용선하는 방법을 지향했다.
그러나 2012년 이후 선가 하락과 금융 완화, 일본 건조선에 대한 재평가 등을 배경으로 자금이 윤택한 유럽 선주가 현금 기준 대일 발주를 가속화했다. 일본 조선소가 충분한 보유 공사량을 확보하면서 수주를 촉진할 필요성이 줄어들고 있었다.
일본선박투자촉진은 당초부터 안건 형성 기간을 내년 3월까지 3년간 설정했었으며, 12일 임시 주주 총회에서 해산을 결의했다. 카와도 시노부 사장을 청산인으로 선임해 내년 3월 청산이 종료될 예정이다.
< 외신팀 >
0/250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