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광양시는 정부에 광양항 활성화를 위한 컨테이너 크레인 교체를 건의했다.
광양시는 선박의 대형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어 22열의 컨테이너 크레인을 24열로 도입이 필요하다며 해양수산부에 예산지원방안을 요청했다. 광양항에 기항하는 컨테이너선들이 대형화되면서 현재 설치된 크레인으로는 원활한 작업이 어려워 기피항만이 될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하지만 해수부는 크레인 교체와 관련해 타항만과의 예산지원이 형평성 문제 등으로 논란을 낳을 것이라며 실질적인 지원은 어려울 것이라는 입장을 내비쳤다.
이에 앞서 광양시는 지난 2월에도 광양·여수·순천 지자체장과 상공회의소, 여수광양항만공사(YGPA), 여수지방해양항만청 등 기관장들의 모임인 광양만권발전협의회에서 지난 2월 합의한 내용을 토대로 청와대, 국무총리실, 해양수산부, 기획재정부에 각각 공동명의의 건의서를 발송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청와대 역시 정부재정지원은 불가하며 항만 장비는 항만공사와 부두운영사가 해결해서 처리해야할 문제라고 못박았다.
이에 YGPA는 생산성 향상을 위해 24열 크레인의 추가도입은 빠른 시일안에 이뤄져야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YGPA 관계자는 “지난해 120여억원의 예산을 들여 24열 크레인 1기를 설치했으나 부두운영사 뿐만 아니라 공사의 재정이 확보되지 않아 크레인의 추가 설치가 어렵다”고 토로했다. 이어 그는 “현재 광양항에 크레인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상황이지만 정부측으로부터 긍정적인 답변을 듣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광양항은 지난해 12월 컨테이너 부두 3-1단계에 설치한 24열 크레인 1기를 포함해, 22열 16기를 보유하고 있다. 24열 크레인을 43기나 확보하고 있는 부산 신항과 비교해 볼때 대형 하역장비 확보에 대한 필요성이 점증하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 1만8천TEU급 컨테이너선이 주 1항차로 광양항을 기항하고 있어 아직 큰 무리는 없지만 향후 대형선의 기항이 잦아질수록 항만 혼잡으로 선사들이 입항을 기피할 것은 불 보듯 뻔한 일이다.
1990년 평균 컨테이너 선형은 2천TEU에 불과했지만 오는 2015년에는 1만2천TEU 이상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수심 및 컨테이너 크레인 열수 등을 감안할 때 대형선 접안 비중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처럼 초대형 컨테이너선의 입항이 잦아지고 있는 점과 컨테이너 크레인의 건설기간이 1년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 정부의 발빠른 대응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광양항 부두운영사 관계자는 “현재 정부의 재정지원은 확보되지 않은 상태고, 부두운영사 입장에서도 컨테이너 크레인 확보가 어려워 답답한 심정이다”라고 밝혔다.
< 최성훈 기자 shchoi@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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