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대형조선업체들이 노후한 연안여객선의 현대화 작업에 발 벗고 나섰다.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등 우리나라 대형 10개 조선사가 회원인 한국조선해양플랜트협회는 <세월>호 참사원인으로 지목된 노후 선박에 의한 사고 방지를 위해 ‘연안여객선 현대화 지원정책’을 정부(산업통상자원부, 해양수산부)에 건의했다고 20일 밝혔다.
협회는 노후한 연안여객선 교체를 위해 정책금융기관을 통한 저리의 ‘신조자금 지원’, 연안 여객선을 대중교통으로 지정하고 운영비를 일부 보전하는 ‘연안여객선 공영제’, 정부가 신조선박에 대해 일정비율의 공익적 지분을 보유하는 ‘선박공유제’와 같은 정책적 지원을 정부에 요청했다.
또 협회는 연안여객선의 건조는 중소조선소가 하고, 협회 회원사인 대형조선소는 중소조선소를 적극 지원해 대중소기업간 상생 모범사례가 되도록 기여하겠다고 참여의지를 밝혔다.
이를 위해 협회에서는 연안여객선 현대화 작업에 참여하는 중소조선소에 대해 ‘설계지원’은 물론 기술과 우수인력을 제공하는 ‘건조지원’, 공동구매를 통해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구매지원’, 공정관리 등의 ‘경영관리지원’, 육상에서 선박의 운항상태를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스마트십 시스템의 여객선 적용지원’ 등을 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5천t급 이상 대형 여객선 신조의 경우 선사와 정부의 부담을 경감시키기 위해 필요한 경우 협회 소속의 대형조선소가 선박공유제에 함께 참여해 일정 지분을 보유하는 방안도 고려할 것임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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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의 상황에서 연안 여객선사가 신조 선박을 발주한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신조자금 마련이 어려울 뿐만 아니라, 선박을 발주한다 하더라도 막대한 금융비용 등으로 대규모 손실이 불가피한 상황이므로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협회는 "노후 연안여객선의 교체를 위해서라도 연안여객선사와 승객, 화주의 추가부담을 제한하면서도 선박교체가 가능하도록 하는 정부차원의 지원정책 도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협회는 "이는 정부의 민간부문에 대한 정책적 지원으로 연간 여객선사업에 대한 정부의 공익적 지원 필요성과 직결된 문제"라고 덧붙였다.
협회는 노후선박 현대화사업이 실현되면 안전한 항해는 물론 경영난을 겪고 있는 중소 조선소의 경영난 해소와 지역경제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조선업계는 정부와 정책협조를 통해 연안여객선의 현대화를 위한 방안을 마련하는데 적극 노력하기로 했다. < 최성훈 기자 shchoi@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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