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중소 물류기업이 해외 시장 개척을 위해서는 아시아·태평양지역을 집중적으로 공략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대한상공회의소 는 지난 5일 '글로벌화를 통한 중소 물류기업의 경쟁력 강화방안' 보고서를 통해 “아시아태평양지역의 물류시장 성장률은 2012년 기준으로 15.3%성장해 북미 6.2%, 유럽10.1%와 비교해 훨씬 높은 편이다”며 “국내 물류시장에서 경쟁심화로 수익성이 갈수록 악화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향후 FTA 등을 통해 지역 간 물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아시아태평양지역에 진출해 기업경쟁력과 미래 성장동력원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이 일본을 제치고 중국의 최대 수입국(전체의 9.4%)으로 부상하는 등 한국이 아태지역 물류시장 진출을 하는데 전망이 밝다고 분석했다. 중국의 대 일본 수입 비중은 8.3%로 한국보다 1.1% 포인트 낮다.
특히 국내 중소 물류기업의 특화 전략으로 '선택과 집중'을 제안했다. 특정지역, 특정화물, 특정수송방식을 활용한 전문화된 서비스로 화주를 공략해야 한다는 게 요지다.
일례로 일본의 강소 물류기업들이 위험물, 의약품, 자원 운송을 특화한 대목을 강조했다.
국내에서도 청조해운항공이 몽골횡단철도(TMGR)를 활용한 자원수송에 특화한 결과 한·몽골 물류수송의 40%를 점유할 정도로 성장한 사례를 소개했다.
김경종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은 “최근 정부가 화주 물류기업 공생발전 협의체를 구성하는 등 물류기업 지원에 관심을 두고 있다”며 “민간에서도 물류산업 진흥재단을 신설해 지원을 추진하는 만큼 향후 중소 물류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여건이 나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김동민 기자 dmkim@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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