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03-10 09:58

아시아역내 수출입 컨 물량 꾸준한 증가세 예상

<지난주에 이어>

5. 아시아 域內航路
2) 물동량 전망

1999년에는 중국을 제외한 지역에서 마이너스를 기록할 것으로 추정되나 20
00년에는 예상외의 빠른 회복에 따라 5% 내외의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
며 중국과의 교역은 상대적으로 증가세가 약화될 것으로 보인다.
NIEs국가들의 일본, 동남아, 중국에 대한 수출·입 컨테이너물동량은 1997
년에 전년대비 8.3%의 비교적 안정적인 증가율을 유지하여 3백55만6천TEU에
이르렀으나 1998년에는 전년대비 4.2% 감소한 3백40만5천TEU에 불과했고 1
999년에는 아시아 국가중 가장 빠른 회복세를 보인 한국을 기반으로 한 수
출입의 증가로 하반기 이후 증가세로 반전되어 전체적으로는 전년대비 5.4%
증가한 3백59만TEU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2000년에도 역시 이
러한 기조가 이어져 1999년 대비 5.5% 증가한 3백78만6천TEU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NIEs 국가들의 대아시아 수출·입 컨테이너물동량을 대상지역별로 살펴보면
, 수출의 경우 아시아의 경제위기와 함께 1998년에 -2.8%의 경제성장을 기
록한 일본은 1999년 들어 경제회복에 따라 연속 2분기 이상 플러스성장을
기록하는 등 회복세를 보였지만 완전한 경제회복을 보이지 못함에 따라 물
동량은 1998년 수준에 머물 것으로 추정된다. 어느 정도 경제 안정이 유지
되고 있는 중국과 ASEAN은 회복세를 보여줄 것으로 보인다. 수입의 경우에
는 경기회복에 따라 부품 및 소재산업의 물동량이 증가해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데 환율에 따라 불안정한 모습을 보인 것이 특징이다.
2000년에는 NIEs 국가들 대부분이 플러스의 경제성장을 보이면서 안정을 되
찾을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수출 컨테이너물동량은 전년대비 5.4%의 증가
세로 반전되고 수입도 상당히 증가하여 전년대비 5.5% 증가할 것으로 보이
는데 중국의 위엔화 환율문제가 변수로 작용할 가능성도 있다.
동남아 국가들의 일본, NIEs, 중국에 대한 수출·입 컨테이너물동량은 1997
년에 증가세가 과거에 비해서는 다소 둔화됐으나 전년대비 6.9%의 안정적인
증가율로 2백65만5천TEU에 이르렀으나 1998년에는 본격적인 금융위기 여파
로 2백52만TEU를 기록했는데 이는 전년대비 5.1% 감소한 실적이다. 1999년
에는 일본 및 NIEs의 경제회복으로 증가세로 돌아서 2백70만2천TEU를 기록
할 것으로 전망되며 2000년에는 1999년 대비 5.3% 증가한 2백84만4천TEU를
처리할 것으로 전망된다.
동남아 국가들의 대아시아 수출·입 컨테이너물동량을 대상지역별로 살펴보
면, 1999년 수출의 경우 아직 본격적인 경기회복에 들어서지 못한 일본이
유일하게 2.4% 감소세를 나타내고 있으며 외환 및 국제 금융에 있어서 비슷
한 상황에 놓여있는 NIEs 국가들과 안정적인 경제가 유지되고 있는 중국은
전년대비 각각 8.6%의 증가율을 기록했다. 수입의 경우, 경기하락으로 투자
및 소비가 급격히 위축돼 생산설비 및 고급소비재의 수입이 크게 제한됨에
따라 일본으로부터의 수입은 정체돼 0.3% 증가에 그쳤으나 중국과 NIEs로
부터의 수입은 상당한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추정된다. 2000년에는 아시아
권의 상대국들과 함께 동남아 국가들의 경제도 점차 안정을 되찾기 시작할
것으로 예상돼 수출 컨테이너물동량은 5.1%, 수입 컨테이너물동량은 5.3%의
전년대비 증가율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아시아권에서 외환 및 금융위기가 확산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상대적
으로 경제안정을 유지한 중국의 대아시아 수출·입 컨테이너물동량은 1998
년에 전년대비 4.5% 증가한 2백68만5천TEU를 기록했다. 그러나 1999년에는
일본, NIEs, 동남아 등 상대국들의 경기회복에 따라 10.5% 증가한 2백96만6
천TEU로 증가할 것으로 추정되며 2000년에는 1999년 하반기 이후 이들 상대
국들의 경기회복이 본격화되면서 물동량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3
백13만2천TEU를 기록할 전망이다.
중국의 대아시아 수출·입 컨테이너물동량을 대상지역별로 살펴보면 수출의
경우, 1998년에는 외환 및 국제금융상의 어려움으로 구매력이 급격히 위축
된 NIEs, 동남아는 물동량이 감소한 반면 일본은 물동량이 증가했다.
1999년에는 전 지역에 대한 물동량이 증가세를 보인 가운데 수입의 경우에
는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중국의 구매력에 의해 1998년에
도 소폭이지만 증가세를 유지했다. 이러한 추세는 1999년에도 계속 유지되
어 일본에서의 수입은 크게 증가한 반면 다른 지역은 미미한 수준의 증가에
그쳐 교역상대국의 경제가 완전히 회복되지 않았음을 보여줬다. 그러나 20
00년에는 아시아권 전역에 걸쳐 경제가 어느 정도 안정을 되찾기 시작할 것
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수출 컨테이너물동량은 전년대비 5.7% 증가세로 반전
되고 수입의 경우도 일본, NIEs, 동남아 주요국이 본격적인 성장기에 접어
들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중국이 아시아 역내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더욱 증대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한중항로 물동량을 살펴보면 1997년에는 수출 31만4천1백60TEU, 수입
41만9천6백98TEU로 전체 73만3천8백58TEU를 기록했고 1998년에는 수출 33만
7천2백97TEU, 수입 39만2천5백TEU로 전체 72만9천7백97를 기록해 전년대비
0.5% 감소했다. 1999년의 경우에는 뚜렷한 회복세를 보여 9월말 현재 총 수
출입물동량이 66만8천5백78TE로 전년동기 실적인 53만1백38TEU에 비해 26.1
% 이상 증가해 예년의 수준을 훨씬 상회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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