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10-31 13:54

한중간 트럭페리 장쑤성등으로 확대 추진

한‧중 해륙복합 화물자동차 운송 협력위원회 개최

한중간에 해상과 육상을 아우르는 복합 화물자동차 운행이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31일 국토해양부에 따르면 한중 양국 정부는 전날 서울에서 열린 제3차 한‧중 해상육상 복합 화물자동차 운송 협력위원회에서 트레일러 운행구역과 적용항구를 확대할 필요성이 있다는데 인식을 같이했다.

한중 복합운송은 지난 2010년 12월 인천-웨이하이 항로를 시작으로, 한국의 인천 평택 군산항 등 3개 항구와 중국의 웨이하이 르자오 스다오 룽옌 옌타이 등 6개 항구에서 총 7개 노선으로 사업이 진행 중이다.

현재 한중간 해륙 복합운송, 일명 트럭페리는 컨테이너를 실은 트레일러(트럭에서 엔진이 달린 트랙터에 이끌려 다니는 화물을 싣는 부분)만을 카페리선을 이용해 해상운송하면 상대국에서 트레일러에 트랙터를 연결해 도착지까지 운송하는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다. 양국 교통법규 차이로 트랙터까지 통째로 해상으로 수송하는 데까진 나아가지 못하고 있다.

해륙 복합운송 사업이 시작된 이래 지금까지 총 306대의 트레일러가 상호주행하는 등 사업이 점차 활성화되고 있는 추세다.

이번 회의에서 양국은 복합운송이 조기에 활성화되기 위해 관세담보 제도를 개선하고 화물이 출발지에서 도착지까지 막힘없이 운송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데 입장을 같이했다.

우리 정부는 삼성전자 LG전자 하이닉스 등 우리나라 기업이 많이 진출해있는 장쑤성 산시성과 같은 산둥성 이외 지역으로 한국 트레일러의 운행지역을 확대할 것을 제안했다.

아울러 현재 개통된 산둥성 6개 항구에 더해 장쑤성의 롄윈강과 같이 민간의 수요가 높은 항구를 추가로 개통할 것을 제안했다.

우리측 제안에 대해 중국측은 한중 복합운송 사업의 활성화를 위해 운행지역과 적용항구를 확대하는데 공감하고 공안부 등 관련 부처, 지방정부 등과 긴밀히 협조해 운행지역을 조속히 확대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한국 트레일러가 산둥성 이외 지역의 목적지까지 원스톱으로 운행하게 되면 중국에 진출한 한국 기업들의 물류비가 크게 절감될 것으로 기대된다.

뿐만 아니라 환적작업 없이 화물을 운반해 반도체 부품과 같이 충격에 약한 화물의 파손 위험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양국은 국장급 회의인 협력위원회와는 별도로, 내년 1분기 중에 과장급 실무회의를 개최해 운행지역과 적용항구를 확대하는 것에 대해 구체적으로 협의할 예정이다.

국토해양부 관계자는 “한국 트레일러의 운행구역 확대와 관련하여 구체적인 시행방안을 마련하는 계기가 됐다는 점에서 협력위원회의 의미가 매우 크다”며 “내년에 있을 과장급 실무회의에서 구체적인 성과가 나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중간에 해상과 육상을 아우르는 복합 화물자동차 운행이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31일 국토해양부에 따르면 한중 양국 정부는 전날 서울에서 열린 제3차 한‧중 해상육상 복합 화물자동차 운송 협력위원회에서 트레일러 운행구역과 적용항구를 확대할 필요성이 있다는데 인식을 같이했다.

한중 복합운송은 지난 2010년 12월 인천-웨이하이 항로를 시작으로, 한국의 인천 평택 군산항 등 3개 항구와 중국의 웨이하이 르자오 스다오 룽옌 옌타이 등 6개 항구에서 총 7개 노선으로 사업이 진행 중이다.

현재 한중간 해륙 복합운송, 일명 트럭페리는 컨테이너를 실은 트레일러(트럭에서 엔진이 달린 트랙터에 이끌려 다니는 화물을 싣는 부분)만을 카페리선을 이용해 해상운송하면 상대국에서 트레일러에 트랙터를 연결해 도착지까지 운송하는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다. 양국 교통법규 차이로 트랙터까지 통째로 해상으로 수송하는 데까진 나아가지 못하고 있다.

해륙 복합운송 사업이 시작된 이래 지금까지 총 306대의 트레일러가 상호주행하는 등 사업이 점차 활성화되고 있는 추세다.

이번 회의에서 양국은 복합운송이 조기에 활성화되기 위해 관세담보 제도를 개선하고 화물이 출발지에서 도착지까지 막힘없이 운송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데 입장을 같이했다.

우리 정부는 삼성전자 LG전자 하이닉스 등 우리나라 기업이 많이 진출해있는 장쑤성 산시성과 같은 산둥성 이외 지역으로 한국 트레일러의 운행지역을 확대할 것을 제안했다.

아울러 현재 개통된 산둥성 6개 항구에 더해 장쑤성의 롄윈강과 같이 민간의 수요가 높은 항구를 추가로 개통할 것을 제안했다.

우리측 제안에 대해 중국측은 한중 복합운송 사업의 활성화를 위해 운행지역과 적용항구를 확대하는데 공감하고 공안부 등 관련 부처, 지방정부 등과 긴밀히 협조해 운행지역을 조속히 확대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한국 트레일러가 산둥성 이외 지역의 목적지까지 원스톱으로 운행하게 되면 중국에 진출한 한국 기업들의 물류비가 크게 절감될 것으로 기대된다.

뿐만 아니라 환적작업 없이 화물을 운반해 반도체 부품과 같이 충격에 약한 화물의 파손 위험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양국은 국장급 회의인 협력위원회와는 별도로, 내년 1분기 중에 과장급 실무회의를 개최해 운행지역과 적용항구를 확대하는 것에 대해 구체적으로 협의할 예정이다.

국토해양부 관계자는 “한국 트레일러의 운행구역 확대와 관련하여 구체적인 시행방안을 마련하는 계기가 됐다는 점에서 협력위원회의 의미가 매우 크다”며 “내년에 있을 과장급 실무회의에서 구체적인 성과가 나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이경희 기자 khlee@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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