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01-13 10:27

신간 / 절대강자

“지금 살아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그대는 절대강자다” ― 이외수
70만 베스트셀러 『하악하악』을 탄생시킨 이외수 정태련의 신작 에세이
글쓴이 : 이외수 / 그린이 : 정태련 / 출판사 : 해냄출판사

- 세월이 흘러도 변함없는 우리의 유물처럼, 그대, 세상풍파에 시달려도 그 모습 그대로 버텨라!
- 세밀화의 결을 따라 어루만져지는 민족의 숨결, ‘이지앤비 지안(指眼) 인쇄’로 우리 유물들을 손끝으로 느낀다!

좋은 학교, 훌륭한 집안, 멋진 이성친구 등 남 부러워할 만한 이유들 하나 갖지 못해 보이는 자신이 초라해 보인다면, 취업이나 승진 등 사회적 성공을 이루는 친구들 옆에서 주눅 들어 있다면, 어쨌든 뭐든 되겠지 같은 막연한 기대에 자신이 지쳐가고 있다고 느낀다면, 어쩌면 그것이 내 안으로 움츠러들고 있는 자신감 때문이라는 생각, 해본 적 있는가?

베스트셀러 『하악하악』『여자도 여자를 모른다』『아불류 시불류』를 탄생시킨 이외수 작가와 정태련 화백이 이번에는 ‘인생 정면 대결법’이라는 부제로 우리 시대를 살아가는 모든 이들에게 전하는 신작 에세이 『절대강자』를 세상에 내놓는다.

70만 부 판매를 기록한 『하악하악』을 포함, 에세이로만 통산 110만 이상의 독자들에게 사랑받은 두 작가의 네 번째 책으로, 영혼을 울리는 이외수 작가의 글 149편과 수천 년을 견뎌온 유물을 세밀화로 담아낸 정태련 작가의 그림 37점이 어우러지며 위트와 유머 속에서 인생의 지혜와 세상을 보는 안목을 길러주는 에세이 『절대강자』는, 두 작가의 전작 『하악하악』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특수 실크스크린 코팅효과인 ‘이지앤비 지안(指眼) 인쇄’를 표지와 본문에 도입해 세밀화를 따라 우리 유물들을 손끝으로 느껴볼 수 있게 제작한 것이 특징이다.

이와 더불어, 절묘하게 조화를 이루는 글과 그림의 장중한 무게감을 완화시키는 박경진 작가의 깜찍한 아이콘은 위트와 유머를 선사하며, 책의 말미에 수록된 문화재평론가 김대환의 유물해설은 우리 역사와 전통, 문화의 소중함을 일깨우기에 충분하다.

머리에서 시작해 눈과 입, 배와 발 등을 거쳐 마지막으로 마음에 이르기까지 총 10장으로 구성된 이 책은 지금 이 땅에서 지친 삶을 살아내고 있는 이들에게 힘을 불어넣는 글과 그림으로 채워져 있다.

30년 가까이 지기(知己)로 인연을 맺어온 두 작가들의 마음 속을 관통하는 것은 누가 뭐라든 “지금 살아 있다는 사실 하나만으로도 그대는 절대강자”라는 사실이다. 수천 년을 버티어내며 세상 풍파와 싸워온 유물들이 그 자체로 고유한 아름다움을 간직하고 있듯, 우리들 모두는 스러지지 않는 정신력을 품어내고 있는 바로 이 순간 ‘절대강자’인 것이다.

3천 년 전에 만들어진 고조선 유물의 대표작 청동다뉴조문경, 공민왕릉에서 출토된 금제용두화형잔, 백제 무령왕의 손길이 느껴지는 용봉문환두대도, 고구려의 불같은 기운이 꿈틀대는 귀면문수막새 등 우리 민족이 아끼고 사랑해온 ‘절대강자’들에 효과를 주어 묵직한 질감과 섬세한 세공을 살려냈다. 조선 초 제작되어 일본 땅으로 건너가 지금은 일본국보로 각광받는 백자사발을 표지화로 채택한 것은 우리 민족의 자긍심을 높이기에 충분하다.

<1장 뇌에서 마음까지의 거리가 가장 멀다>, <2장 육안과 뇌안을 감고 심안과 영안을 떠라>에서는 우리가 일상적으로 겪고 있는 물질만능주의와 외모지상주의에 대한 비판과 경계를 담고, <3장 입은 비뚤어져도 말은 바로 합시다>, <4장 마른 가슴에 물 주기>, <5장 손금 속으로 강이 흐르리>에서는 삶에서 놓치고 있는 감성을 북돋워주는 글로 채워져 있다.

이어 <6장 배만 채우지 말고 뇌도 채웁시다>, <7장 엉덩이로 버티기>, <8장 먼 길을 가려거든 발이 편한 신발부터 장만하라>에서는 인생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 마음가짐과 사랑의 중요성을 설파한다. 마지막으로, 살아온 날들에 대한 고백과 살아갈 시간들에 대한 다짐은 <9장 머리 닿는 부분이 하늘이고 발 닿는 부분이 땅입니다>와 <10장 마음에서 마음으로>로 이어지며 ‘꽃 피는 그날까지’ 그대 살아 있으라고, 버티어내라고 당부한다.

초판 제작본에 한해 함께 증정될 예정인 <2012 절대강자 엽서달력>에도 원화의 느낌과 질감을 최대한 살려 액자에 그대로 넣어 전시해도 좋을 정도로 완성도가 높은 그림과, 혼탁한 정신을 맑게 함으로써 희망의 기운을 북돋는 이외수 작가의 메시지를 수록해 소장가치를 높였다.

한해를 마무리하고 새로운 시간을 준비하는 12월, 올해 무엇을 이뤘는가 고심하기보다는 얼마만큼 정신적으로 성장했는가를 되새겨보게 하는 이 책은, “세상을 환하게 밝히는 등불이 되지는 못할망정, 내 영혼 하나라도 환하게 밝히면서 살 수 있기를 소망”하는 모든 이들에게 인생의 지침이 되기에 충분하다.

오천 년을 한 결 같이 견뎌온 우리의 유물처럼 오천 년을 이 땅에 살아온 우리 모두가 각자 그 자리에서 자신의 인생을 밝히는 일이야말로 스스로를 ‘절대강자’로 우뚝 서게 하는 일임에 틀림없기 때문이다.

▲지은이 : 이외수(李外秀)

독특한 상상력, 탁월한 언어의 직조로 사라져가는 감성을 되찾아주는 작가 이외수. 특유의 괴벽으로 바보 같은 천재, 광인 같은 기인으로 명명되며 자신만의 색깔이 뚜렷한 문학의 세계를 구축해 온 예술가로, 인간을 인간답게 하는 것은 아름다움의 추구이며, 세상을 아름답게 하는 것은 바로 예술의 힘임을 다양한 작품들을 통해 보여주고 있다.

1946년 경남 함양군에서 태어났고, 춘천교대를 자퇴한 후 홀로 문학의 길을 걸어왔다. 문학과 독자의 힘을 믿는 그에게서 탄생된 소설, 시, 우화, 에세이는 해를 거듭할수록 열광적인 ‘외수 마니아(oisoo mania)’들을 증가시키고 있다. 독자와의 소통을 중요시하는 그는 ‘국내 최초 트위터 팔로워 100만 명 돌파’를 기록했다. 현재 화천군 상서면 다목리 감성마을에 칩거, 오늘도 원고지 고랑마다 감성의 씨앗을 파종하기 위해 불면으로 밤을 지새고 있다.

2011  에세이 『코끼리에게 날개 달아주기』
2010  비상법 『아불류 시불류』
2009  소생법 『청춘불패』 
2008  생존법 『하악하악』
2007  소통법 『여자도 여자를 모른다』
2006  시집『그대 이름 내 가슴에 숨 쉴 때까지』
         문장비법서 『글쓰기의 공중부양』
         선화집 『숨결』
2005  장편소설 『장외인간 1, 2』
2004  소망상자 『바보바보』 산문집 『뼈』
2003  색상자 『내가 너를 향해 흔들리는 순간』
         에세이 『날다 타조』
2002  장편소설 『괴물 1, 2』
2001  우화상자 『외뿔』
2000  시화집 『그리움도 화석이 된다』
1998  에세이 『그대에게 던지는 사랑의 그물』
1997  장편소설 『황금비늘 1, 2』
1994  에세이 『감성사전』
1992  장편소설 『벽오금학도』
1987  시집 『풀꽃 술잔 나비』
1986  에세이 『말더듬이의 겨울수첩』
1985  에세이 『내 잠 속에 비 내리는데』
1983  우화집 『사부님 싸부님 1, 2』
1982  장편소설 『칼』
1981  소설집 『장수하늘소』 장편소설 『들개』
1980  소설집 『겨울나기』
1978  장편소설 『꿈꾸는 식물』
1975 《세대》에 중편소설 「훈장」으로 데뷔

작가 홈페이지 http://www.oisoo.co.kr

< 김보람 기자 brkim@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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