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06-12 15:04
국적해운선사 보유선박의 해외 헐값 매각을 막기 위해 조성된 선박펀드가 해운업체들로부터 62척을 사들일 것으로 전해졌다.
12일 선박펀드 운용을 담당하는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에 따르면 지난주 해운사들이 캠코측에 매입신청한 72척에 대해 심사를 벌인 결과 10척을 제외한 62척을 매입대상 선박으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매입대상에서 탈락한 선박들은 선령이 높거나 건조후 클레임기록 등 하자가 있는 경우로 밝혀졌다.
이에 따라 캠코는 내주부터 매입대상 선박 채권금융기관들과 협상을 벌여 본격적인 매입작업에 나선다. 62척을 모두 매입할 경우 금액은 3~4조원대로 예상된다. 정부는 당초 선박펀드를 만들면서 4조3000억원을 조성해 최대 80척을 매입한다는 계획이었다.
캠코와 채권금융기관들은 외부 평가기관이 산정한 선박가격을 토대로 협상을 벌여 우선매입 대상을 정하게 된다. 이에 앞서 캠코는 지난달 선주협회와 금융회사에 선령 15년 이하 가운데 대출 비중이 낮고 화주와 장기 계약이 맺어진 선박을 우선 매입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시가와 매입가의 차이가 작고 대출이 적어 캠코와 채권금융기관간에 합의가 쉬운 선박은 이르면 이달 내로 매입계약이 체결될 전망이다.
하지만 지난해 경제위기 이후 해운업 운임지수가 급락하고 선박가격이 떨어지면서 현 시가가 매입가보다 떨어진 선박이 많아 채권금융기관과 선박펀드간 협상이 길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와 관련해 캠코 관계자는 "선박 시가가 대출에도 못미치는 금융회사들의 경우 리파이낸싱 과정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면서 "합의가 안되면 선박펀드 매입대상에서 제외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일단 매입이 완료된 선박은 다시 해운사나 선박운용사에 리스된다. 펀드 자금조성은 정부 구조조정기금 30%-금융회사 리파이낸싱 60%-민간투자 10% 배분 원칙에따라 단계적으로 조성된다. 최대 4조3000억원 규모로 조성되는 선박펀드에 정부 공적자금인 구조조정기금은 1조원 정도가 들어간다.
선박매입과 별도로 해운사 구조조정도 본격화된다. 금융감독당국과 채권은행들은 지난달 38개 대형 해운사에 대한 신용위험평가를 마친 데 이어 이달 내로 50여개 소형 해운사에 대해서도 평가를 완료할 계획이다. 대형사를 제외한 전체 소형 해운사는 140여개지만 금융권 부채가 없거나 이미 구조조정을 마친 곳을 제외해 평가대상이 줄었다.
평가기준은 일반적인 재무비율 외에 해운업 특성 반영된다. 예를 들어, 보유선박의 용대선구조가 복잡하거나 선박발주가격이 시가에 비해 높은 경우엔 구조조정 대상이 될 확률이 높다. 반대로 자사선 매출비중이 높고 화주와 장기계약이 확보된 해운사는 좋은 점수를 얻을 수 있다.
금융감독당국 관계자는 "신용평가를 마치고 C등급을 받은 대형 해운사들의 경우 속속 경영정상화(워크아웃) 계획을 수립중"이라며 "소형 해운사도 대형업체들과 마찬가지로 대외 신인도를 고려해 명단은 공개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코리아쉬핑가제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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