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05-14 14:54
시가 기준 선박매입 기본 방침..대형 해운사도 동참
선박운용회사가 주도하는 선박매입은 당초 알려진 대로 ‘시가’를 기본 방침으로, 대형 해운사가 함께 참여하는 방안으로 추진될 방침이다.
지난달 23일 ‘해운업 구조조정 및 경쟁력 강화 방안’이 발표된 뒤 해운업계를 중심으로 일부 불만이 제기되고 문제점이 지적됐지만 현재로서는 이 같은 방침이 가장 합리적이라고 정부가 판단한 것이다.
일단 선박 매입가는 당초 알려진 대로 ‘시가’를 기준으로 하되 해운업체 및 선박의 세부 사안들에 따라 조정될 방침이다.
국토해양부 관계자는 “클락슨 등 시황 조사기관에서 나오는 자료에 따라 일정기간 동안의 시가 평균치를 산정한 뒤, 선박의 종류, 년차, 계약조건 등을 감안해 선사들과 개별 협상을 벌이게 될 것”이라며 “선박의 상태가 모두 다른 만큼 한 가지 기준에 맞춰 산정하기는 어렵다”고 설명했다.
일부 벌크선의 경우 시가가 최고가 대비 70%가량 떨어져 시가 매입이 해운업계에 이로울게 없다는 지적이 있지만, 정부는 상당수 해운사의 경우 시황이 나쁘지 않았던 2000년~2005년에 매입한 선박이 많아 업체입장에서 크게 손해를 볼 상황은 아니라는 판단이다.
정부 관계자는 또 “업체들이 (선박펀드가 아닌) 시장에서 좋은 조건으로 팔수있다면 개별적으로 거래하면 된다”고도 덧붙였다.
정부는 다만 일각의 우려와 달리 캠코의 자회사격인 선박운용회사를 통해 선박을 매각할 경우 현 시세 대비 우량한 조건에 선박을 팔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선박운용회사의 경우 이익을 추구하는 구조가 아니기 때문에 경영난을 겪는 해운업체를 대상으로 수익을 남기는 형태가 되지는 않을 것이라는 지적이다.
정부는 또 이 같은 선박펀드 운용은 결국 업계에 유동성을 공급하는 방안으로 작용해 해운업체들이 원하는 금융비용 절감 등의 효과를 줄 것으로 보고있다.
한편 선박펀드에 대한 해운사의 참여도 해운업계 일부의 불만에도 불구하고 원안대로 진행될 방침이다.
정부 관계자는 “선두업체의 경우 책임감 측면에서도 (참여) 필요성이 있지 않겠냐”며 대형사의 참여 여부를 일축했다.
이와 관련 국내 대형 해운업체들의 경우 선박펀드의 구체적인 운용방안이 확정, 발표되지 않은 만큼 아직은 상황을 지켜보는 가운데 펀드 참여 가능성에 대해서는 아직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코리아쉬핑가제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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