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04-24 14:32

중국선사 COSCO, 선박발주 취소 검토에 이목집중

세계 유수선사인 중국의 COSCO가 대규모의 선박 발주 취소 또는 인수 연기를 요구할 것이라고 파이낸셜 타임스(FT)가 24일 보도했다. 이는 중국 정부가 조선소들을 지원하기 위해 발주를 증가할 것이라는 시장의 관측과는 상반되는 것이다. COSCO는 세전이익이 2007년 261억위안에서 지난해 157억위안으로 감소했고 매출은 1120억위안에서 1310억위안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은 한국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 조선 강국이며, 동선사는 중국 경제부흥에 맞춰 세계 벌크선 및 컨테이너선업계에서 가장 주목받는 해운선사로 급성장했다. 그동안 많은 전문가들은 중국 조선 시장이 극심한 침체를 겪고 있는 상황에서 일부 주문의 취소 가능성을 예상했다.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지난해 끝난 해운업 붐 기간 동안 너무 많은 선박 발주를 했다고 지적한다.

이달 초 HSBC 스티브 맨 해운업종 담당 애널리스트는 중국 정부가 코스코와 시노트랜스에게 발주 취소 물량을 인수해 조선소들에게 도움을 줄 것을 명령할 것이라고 주장한 바 있다. 또 지난 10월 해운업계의 베테랑 전문가인 폴 슬레이터는 중국의 상황을 1970년대의 일본과 비교한 바 있다. 당시 그는 일본이 해외 선주의 발주 취소물량을 인수하면서 유류 수송 시장에서 입지를 강화했다고 평가했다.

코스코의 발표 내용만 가지고는 조선소와 협상에서 과연 어느정도의 취소나 연기 결정이 이뤄졌는지 정확한 숫자를 알 수 없는 상황이다. 코스코가 발주한 것으로 알려진 58개 선박은 회사의 벌크선 운송량의 5분의 1 이상을 증가시킬 수 있다.

코스코는 컨테이너 운송부문에서 올해부터 2010년까지 인수하게 되는 9개 선박 중 규모가 큰 3개 선박의 인도를 지연할 것이라 밝힌 바 있다. 하지만 벌크선 계약 취소에 대한 구체적인 데이터가 부족한 상황이어서, 전문가들은 과연 코스코가 이같은 주문을 완전히 취소할 것인지에 대해 회의적인 시각도 존재하고 있다.

악틱 시큐리티의 마틴 서머셋 야에르 애널리스트는 "이같은 회사 측의 발표는 전혀 놀라운 것이 아니다"라며 "이익 측면에서 기존의 많은 주문을 취소하는 것은 선박에 대한 수요가 하락하고 선박가치도 떨어지는 상황에서는 상식적인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코스코는 중국 정부 소유의 국영기업으로서 약간 상황이 다르다는 점도 생각할 수 있다. 이에 대해 야에르 애널리스트는 사견임을 전제로 "중국 정부가 어떻게든 코스코를 활용해 다른 업체들의 취소물량을 인수토록 할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코리아쉬핑가제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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