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04-10 11:29
부산항 신항에 들어설 수리조선소 사업안이 확정됐다. 정부 계획안이 나온 만큼 사업이 순탄하게 진행될지는 이제 민간기업의 손으로 넘어갔다. 국토해양부는 10일 부산항 신항 수리조선소 사업의 최대 난관으로 꼽히던 사전환경성 검토가 환경부 심의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이 과정에서 환경부는 부산항 신항 남측 컨테이너부두 배후지역 중 자연경관 1등급지로 지정돼 있는 해식애를 제외한 부분에 대해 'OK' 판정을 내렸다. 해식애는 파도 등의 침식작용으로 생긴 낭떠러지로 이 부분을 제외하더라도 수리조선소 건설에는 별 문제가 없다는 것이 정부의 판단이며 부산시도 이 같은 정부안을 수용했다.
수리조선소와 함께 건설될 유류중계기지는 원안대로 통과됐다.
국토해양부는 마지막 절차로 사회간접자본추진위원회 심의와 부산항 신항 건설 기본계획 변경 고시를 남겨두고 있다. 사회간접자본추진위 심의는 이번주 중 마무리되며, 기본계획 변경 고시는 다음주 중 이뤄질 예정이다.
관건은 민간사업자의 참여 여부다. 당초 건설·조선·해운업체들은 3개 컨소시엄, 20여개 업체가 국토해양부에 사업제안서를 제출해 둘 만큼 큰 관심을 보여왔다. 이 중 일부업체는 극심한 자금난으로 이미 컨소시엄 참여 의사를 접었지만 상당수 업체는 여전히 사업 참여 의사를 표명하고 있어 사업이 무산될 가능성은 그리 높지 않다는 게 업계의 진단이다.
업계 관계자는 "국내에 길이 170m 이상의 중대형 선박을 수리할 수 있는 곳이 한 곳도 없는 만큼 건설만 해 놓으면 수익성은 충분히 보장이 될 것"이라며 "하지만 전 세계적인 경기 불황이 장기화될 경우 당초 예정보다 1~2년 지연될 가능성은 있다"고 덧붙였다.
부산항 신항 수리조선소 건설사업에는 약 3천400억원의 자금이 들 것으로 예상된다. 수리조선소에는 길이 430m, 너비 70m짜리 도크 2기와 400m짜리 안벽 3개를 갖춘 선석이 마련되며, 연간 191척의 선박수리 능력을 갖추게 된다.<코리아쉬핑가제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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