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04-08 09:45
선박펀드 조성..수출입은행 해운업 지원 나선다
선박이 외국으로 헐값에 넘어가는 것을 막기 위해 수출입은행이 해운업계와 조선업계에 4조원 이상의 유동성을 지원할 방침이다. 또 국내 해운업계를 지원하기 위해 민관 합동 4조3000억원 규모의 선박펀드가 조성된다.
정부 고위 관계자는 “대략 4조3000억원 규모로 펀드가 만들어질 예정이며, 채권금융기관 등 금융회사가 2조5000억원을 출자하고 자산관리공사가 1조7000억원, 민간을 통해 1000억원을 모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선박펀드는 시가매입을 원칙으로 하되 당초 건조 중인 선박 매입은 가능성만 열어 놓고 수출입은행을 통해 유동성을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건조가 진행된 선박매입을 포함해 수출입은행은 조선사 제작금융지원(3조7000억원) 및 해운사를 위해 선박금융지원(1조원)지원을 할 방침이다.
채권금융기관은 해운사에 출자전환 및 대출 채무재조정을 진행하게 된다.
채권금융기관, 자산관리공사, 민간투자자들이 출자하는 선박투자회사(펀드)는 해운사의 선박을 매입하되 리스를 통해 수익을 발생시킬 전망이다. 자산관리공사 산하 선박운용회사도 설립돼 매입한 선박을 통한 수익창출을 도울 것으로 보인다.
채권은행은 신용공여액 500억원 이상인 37개 해운사에 대한 신용위험평가를 이달 말까지 끝내고 상반기 중 140개 소형 해운사도 평가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따라서 주요 해운사에 대한 신용위험평가가 마무리되는 5월부터 선박펀드가 가동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국토해양부와 금융위원회는 이르면 8일 늦어도 9일까지 국토해양부 발표를 통해 해운업경쟁력 강화 방안을 내놓을 예정이다. 또 이를 통해 선박 시가매입안의 적절성, 민간 참여자 투자 방법, 매입한 선박 처분 방식 등에 대해 구체적인 해결책을 내놓게 된다.
정부는 또 해운업체의 무분별한 용선 관행을 막기 위해 자사 선박 대비 용선비율을 일정한 수준으로 규제하고 해운업 등록기준을 강화하는 방안도 추진한다.<코리아쉬핑가제트>
0/250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