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04-01 17:53
정부가 해운업 구조조정 방안을 두고 금융위원회,국토해양부,해운업계 등과 최종 조율에 나선 가운데 건조 중인 선박도 2조∼4조원 규모의 선박펀드 지원을 받을 수 있을 전망이다.
글로벌 금융위기로 자금난에 빠진 해운사가 건조 중인 선박에 대한 선주의 인수 취소가 잇따를 것에 대비,채권금융기관, 자산관리공사(캠코), 해운업체 등 민간 투자자들이 출자하는 선박펀드가 이를 보증키로 한 것이다.
1일 정부 고위관계자는 “국부유출을 막기 위해 선박펀드가 건조 중인 선박까지 투자하도록 하는 안을 검토 중”이라면서 “채무상환이 80% 이상 지급된 우량 해운사가 지원 대상”이라고 밝혔다.
현재 선박가격이 급락하면서 건조 중인 선박까지 유동성이 풍부한 독일, 그리스계 해외 선사들이 헐값 매입을 노리자 채권기관 주도의 선박펀드가 ‘안전망’을 만든 것이다. 선박펀드에는 채권금융기관들이 주축이 돼 참여하고 캠코가 30%가량 지분참여하되 재무 상태가 건전한 해운업체 등 민간투자자도 출연할 예정이다. 금융권 고위관계자는 “건조 중인 선박 매입 가능성을 열어둬 시장의 불필요한 기대심리를 차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선박펀드에 참여한 금융기관들은 구조조정 촉진을 위해 해운사의 선박을 시가수준으로 매입한다는 계획이다. 정부 고위 관계자는 “상업적인 펀드를 구성하려면 시가수준 매입이 불가피하다”며 “투자금에 대한 수익을 얻기 위해 재정투입보다는 민간 자금을 활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선박펀드에 해운업계의 투자 참여도 독려할 계획이나 지나치게 저평가된 시가로 해운사들이 매각할 경우 부실이 더 커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일단 선박펀드의 규모는 2조∼4조원이 될 것이란 관측이 우세하다.
일단 채권금융기관들은 신용위험평가결과 A등급 해운사는 자율 자산매각 및 유동성지원을 돕고, B∼C등급 해운사는 선박펀드를 통한 지원과 강도 높은 자구계획을 요구하며, D등급 업체는 퇴출시킬 예정이다. 국내 해운업계는 2004년 말 73개사에서 지난해 말 177개사로 급증하면서 재용선 관행과 과도한 투자로 부실이 점증했다. 때문에 정부가 이번 사태를 계기로 해운사가 선박을 임대(용선)해 다시 빌려주는(대선)관행을 뿌리뽑을 계획이다.
한편 채권금융기관들은 담보로 잡은 배를 관리 및 운용해줄 선박운용회사를 선박펀드 산하에 두고 그 밑에 자금여력이 있는 선박운항회사를 둬 선박펀드의 수익을 창출할 예정이다.<코리아쉬핑가제트>
0/250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