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03-30 15:15
극심한 경기침체로 직격탄을 맞고 있는 해운업계의 구조조정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 가운데 해운업에 대한 구조조정 윤곽이 구체적으로 가시화되고 있다.
시중은행을 중심으로 금융기관들은 부실화된 해운선사들의 채권 조정문제를 두고 고심 중이다. 또 정부와 금융기관을 중심으로 금융기관이 선박을 현물 출자해 선박투자회사를 설립하고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가 30% 가량 지분 참여하는 방안 등이 검토되고 있다. 정부는 이번주로 예고된 해운산업 경쟁력 제고 방안에 이같은 내용을 담을 예정이다.
30일 금융권에 따르면 해운업체의 선박을 담보로 잡은 금융기관들이 선박을 현물로 출자하고 재무상태가 양호한 해운업체들이 일정금액을 출연해 선박투자회사를 설립하는 방안이 논의 중이다. 여기에 캠코가 30% 가량을 투자해 참여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와 함께 금주 중 금융위원회와 국토해양부가 공동으로 해운산업 경쟁력 제고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5월초까지 해운사 신용위험평가를 마무리하도록 금융위가 채권 금융기관들에게 통보를 해놓은 만큼 해운업체들에 대한 금융기관들의 합의가 구조조정 속도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각 해운업체들의 구조조정을 위해서는 이들이 선박 매입과정에서 일으켜 놓은 신디케이트론을 금융기관들이 어떻게 처리하는지가 관건이 될 전망이다.
선박금융의 대부분은 여러 개의 금융사가 참여한 신디케이트론이다. 여러 금융회사가 특수목적회사(SPC)를 설립해 자금을 투입하고, 이 자금으로 배를 구입하는 형태다. 때문에 대형 해운사는 여러 개의 SPC와 연계돼 있다. 금융사들이 SPC를 설립하는 것은 배 구입 과정에 투자한 금융기관 외 다른 채권자들이 배에 대한 채권행사를 하지 못하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현재 이같은 형태의 은행권 선박금융 규모는 약 6000억원 규모. 국민은행이 2000억원으로 가장 많고, 신한은행 1600억원, 산업은행 360억원, 하나은행이 280억원을 선박금융에 투자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코리아쉬핑가제트>
0/250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