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03-06 11:57
정부가 5일 발표한 해운업 구조조정 추진 방안에 대해 업계는 그 내용과 속도에 실망감을 감추지 못했다. 업계는 해운업이 정부의 구조조정 시행에도 불구하고 상황이 나아지지 않고 있는 건설 및 조선업의 전철을 밟지 않을까 염려하고 있다.
이진방 한국선주협회 회장(대한해운 회장)은 최근 국회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지금 상황이라면 해운업계의 구조조정 속도가 지지부진 할 것”이라며 “조선과 건설업도 막상 시작은 했지만 달라진 것이 없지 않느냐”며 걱정했다.
금융위원회는 ‘해운업 구조조정 추진방향’을 통해 국내 177개 해운업체를 대상으로 5월 초까지 채권은행의 신용위험평가를 통해 구조조정을 추진하고, 선박펀드 활성화 등 제도적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번 방안에는 구조조정 일정과 방향 등만 있을 뿐 구체적인 지원책이 담겨있지 않아 ‘알맹이’가 없다는 지적이다.
업계 관계자는 “구조조정 방안의 핵심은 이미 벼랑 끝에 서 있는 선사들을 어떻게 지원하느냐는 것”이라며 “이번 정부 방안에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내용이 없어 정부의 지원이 본격화되기까지 버티지 못하는 선사들이 나타날 것”이라고 우려를 표명했다.
해운업계는 지난해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해운시황이 급락한 이후, 용대선료와 해상물동량이 급감하면서 심각한 유동성 위기에 직면한 상태다.
특히 덩치가 큰 대형해운사들의 경우 사업다각화 등을 통해 버틸 여력이 있지만 업계 7위인 삼선로직스가 법정관리를 신청한 것에서 드러났듯 10위권 미만의 업체들은 한치앞도 내다보기 어려운 실정이다.
이런 상황에서 선언적 발표에 그친 이번 정부의 구조조정안이 해운사 입장으로서는 아쉬울 수밖에 없다.
한 중소해운 업체 관계자는 “선사 입장에서는 하루가 급한 상황인데 오늘 발표된 내용으로선 딱히 새로울 것이 없다”며 “4월 이후에 구체적인 방안을 발표하겠다니 또 얼마나 기다리란 말이냐”고 토로했다.
전문가들 역시 이번 해운업계의 구조조정안 효과에 의구심을 나타냈다.
송재학 우리투자증권 연구원은 “구조조정 추진은 해운업에 긍정적으로 작용하겠지만, 일부 업체의 퇴출이나 유동성 지원책이 현재 해운시황을 개선시키기에는 역부족”이라며 “단기적인 측면에서는 해운시장의 공급과잉 문제가 지속될 것으로 보여 해운업계 실적 악화는 지속될 전망”이라고 말했다.<코리아쉬핑가제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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