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02-16 09:35
해운업 위험도...대형,중소선사간 양극화 심화될 듯
해운시황의 극심한 불황에 해운선사들의 신용도에 빨간불이 켜졌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해운업종이 산업위험이 ‘높은 수준’으로 변경된 데다 국내 유수 벌크선사인 대한해운의 신용등급(A-) 전망은 부정적으로 조정됐다. 대한해운은 등급전망을 긍정적으로 부여 받은 지 채 1년도 되지 않았다.
대한해운은 작년도 매출등을 최대실적을 기록했지만 지난해 3분기 이후 벌크선 업황의 낙폭이 커 영업현금창출력도 불안한 상태라는 것이다. 더욱이 대규모 선박투자가 단기간에 집중되면서 오는 2013년까지 외부차입에 의존한 불안정한 현금흐름이 불가피하다는 분석이다. .
비단 대한해운에만 국한된 문제가 아니다. 해운업계 산업위험이 높아졌다는 것은 해운사 전반의 신용등급 전망이 조정됐다는 의미다.
2007년 매출액 기준 국내 7위 해운사인 삼선로직스의 법정관리 신청 이후 해운업계 구조조정에 대한 논의가 계속되고 있다. 아직 마땅한 대책이나 구조조정안이 제시되지 못한 상태에서 중·하위권 해운사의 유동성 리스크(위험)는 증폭되고 있다.
최근 글로벌 경제위기로 해운 물동량이 급감하면서 해운업계의 양극화가 갈수록 심화되고 있다. 중·하위권 해운사의 경우 용·대선(배를 빌려주는 것) 관계로 복잡하게 얽혀있어 연쇄 피해 우려가 깊다. 대한해운 역시 용·대선 관계로 엮어 있는 삼선로직스의 법정관리 신청으로 피해를 본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신정평가 한 관계자는 “상위권 해운사는 용·대선 비중이 낮아 신용등급 하향을 우려할만한 상황은 아니다”며 “오히려 중·하위권 해운사들이 흔들리면서 대형 선사에 거래가 집중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상위권 해운사 중 한·두 개 업체는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다”며 “조만간 정부 차원에서 건설사 지원 대책 같은 해운사 대책이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조원무 한국기업평가 수석연구원은 “호황기에 대규모로 발주된 선박들이 올해 대거 인도될 예정”이라며 “올해 해운업계는 공급 과잉의 수급 불균형 상태가 심화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해운사들의 실적 악화가 불가피한 상태에서 재무구조가 취약한 업체의 경우 등급 변동 가능성이 높다는 게 국내 신용평가 3사의 공통된 의견이다.<코리아쉬핑가제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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