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02-06 14:12
광양-부산 뱃길 다시 뜰까
광양시, 200TEU급 컨선 2척 투입 매일 교대 운항
광양항과 부산항을 연결하는 해상 셔틀 노선이 재추진되고 있어 주목된다.
광양시는 트럭운송을 해상운송으로 전환해 지속 가능한 친환경적 운송수단으로 발전시키고 광양항과 부산항의 공동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두 항을 매일 연결하는 정기 연안 노선 도입을 추진 중이라고 6일 밝혔다.
광양항과 부산항을 오가는 해상 셔틀노선은 지난 2000~2003년 4년간 한진을 사업자로 진행된 바 있으나 2004년부터 물동량 부족으로 중단된 바 있다.
광양시는 제한된 광양항 항로와 기항빈도로 호남권 화물이 부산항까지 육송 처리되는 점을 들어 셔틀 노선 도입이 광양항 화물 유치 활성화는 물론 광양항·부산항 공동발전에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지난 2006년 조사에서 65만TEU의 호남권 물동량이 부산항을 이용한 것으로 파악됐다.
특히 해상수송이 정부의 저탄소 녹색성장 정책과 일치하는데다 화물차들의 파업에 따른 컨테이너 수송 차질에도 효과적으로 대처할 것이란 계산이다. 광양시는 셔틀 노선 도입으로 연간 8천TEU의 신규 물동량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셔틀 노선 도입은 민간선사가 운송을 시행하고 시와 정부, 한국컨테이너부두공단이 운항비용을 3년간 지원하는 방식이 될 전망이다. 광양시는 현재 (주)한진과 200TEU급 컨테이너선 2척을 투입해 광양항과 부산 북항 및 신항을 매일 운항하는 방안을 협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운항비 지원은 하역비와 용선료 부분에 초점이 맞춰질 전망이다. 광양-부산 연안운송 운임이 높은 이유로 높은 하역 요금이 지적되고 있는데다 215TEU급 선박의 전체 운항비 중 용선료 비중이 20%를 넘는 것으로 조사됐기 때문이다. 광양시는 하역료는 현재 외항화물에 국한된 인센티브 제도를 연안운송까지 확대하는 방법으로, 용선료는 국비를 통해 각각 지원책을 마련할 방침이다.
운항원가 계산 결과 하역비 12억원, 용선료 24억원, 운항비 3억원 등 매년 40억원씩의 지원예산이 소요될 것으로 파악됐다. 정부 지원을 위해 광양시는 물류정책기본법의 환경친화적 물류활동이라는 점을 부각시켜 국토해양부에 필요한 보조금을 신청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이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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