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12-06 09:21
정부, 업계 해운/조선 발전협의회 매주 개최키로
글로벌 금융위기로 극심한 침체기를 맞고 있는 해운, 조선업계가 공동 위기관리대처시스템을 가동시킬 계획이다.
국토해양부, 지식경제부 등 관계당국도 해운, 조선업이 갖는 막대한 전후방 연관효과를 감안, 적극 지원키로 했다.
국토해양부와 지식경제부는 4일 서울 리츠칼튼 호텔에서 이재균 국토해양부 차관과 한국선주협회 회원사 대표, 주요 조선업체 대표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합동 간담회를 열고 업계의 최근 동향과 위기대응 방안 등을 논의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신조선 발주 중도금 미납부 및 발주취소' 사태를 막기 위해 정부 관계자들이 참석하는 '해운·조선발전협의회'를 조만간 매주 개최키로 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업계 관계자는 "해운, 조선업계가 위기를 맞게 되면 금융업도 어려울 수 밖에 없고, 함께 위기를 넘기면 모두가 한 걸음 도약할 기회라는 데 모두 동의했다"고 말했다. 참석자들은 또 최근 해운, 조선업 위기극복의 열쇠를 쥔 것은 정부라며 금융지원 등 정부의 과감한 조치가 필요하다는 요구도 전달했다.
이재균 차관은 이에 대해 "해운, 조선산업은 국가기간산업으로 전후방 연관효과가 큰데다 특히 부산·경남·전남 지역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큰 만큼 적극적인 지원책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이 차관은 구체적으로는 "해운·조선발전협의회를 매주 열어 지식경제부와 국토해양부가 참석하는 가운데 부처간 공조를 통해 금융지원 등의 문제를 풀어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유동성 위기를 맞은 해운업계에선 그간 조선업계에 이미 발주해 놓은 선박의 중도금 납부를 연기하거나 아예 건조 일정을 연기해달라고 요청해왔다.
또 선박 용대선(임대) 연쇄 계약으로 시황악화가 6개월 이상 지속되면 상당수 해운회사들의 채무불이행(디폴트) 선언이 불가피해지고, 이는 조선업계에도 치명적인 타격을 입힐 것이라고 주장해왔다.<코리아쉬핑가제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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