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05-23 18:21
정부와 민간단체가 해양사고 방지를 위해 머리를 맞댔다.
한국해기사협회 등 16개 해양수산단체가 주최하고 중앙해양안전심판원(원장 신평식)이 주관하는 제22차 해양사고방지세미나가 이은 해양수산부차관을 비롯해 200여명의 해양수산 종사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23일 한국해대 50주년 기념회관에서 열렸다.
이차관은 격려사에서 “해양안전문화 저변확대를 위해 오랫동안 민·관이 합심해 세미나를 개최해 온 것은 높이 평가돼야 한다”며 “후진국형 인재사고를 줄이기 위해 해양수산 분야 종사자들의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박진수 한국해대교수는 해상교량 건설 시 선박통항의 안전성이 우선 고려되도록 각종 시뮬레이션을 통해 교각 폭이나 교각의 높이 등이 결정되어야 하며, 이해당사자간 갈등 해소를 위해 가칭 ‘해상교량 건설기준 및 절차’를 마련할 것을 제안했다.
이희준 선박안전기술공단팀장은 선박안전법의 개정에 따라 복원성 기준 적용대상이 길이 12미터 이상의 모든 어선과 화물선으로 확대 적용될 것에 대비해 복원성 기준방향을 제시했다.
박영선 한국해대교수는 “목표기반 신조선 건조기준(GBS, Goal-Based Standards)이 국제협약으로 채택될 경우 향후 선박의 설계, 건조는 물론 운항 및 재활용에 이르기까지 조선 및 해운산업 전반에 큰 영향이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에 적절히 대응하기 위해서는 조선 및 해운업계와 정부, 학계가 공동으로 대처할 것을 주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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