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04-20 15:15

세계 주요 항만순례(3)/ 인도 최대 「컨」항만 자와하랄네루항

작년 실적 12.5% 증가한 267만TEU…4번째 「컨」 터미널 개발중인도 초대수상과 같은 이름을 가진 자와하랄네루(Jawaharlal Nehru)항은 인도 최대의 컨테이너항이다. 이 항만은 일반적으로 컨테이너 터미널 명칭인 나바셰바항으로 많이 알려져 있기도 하다.

이 항만은 자와하랄네루컨테이너터미널(JNPCT), 나바셰바국제컨테이너터미널(NSICT), 게이트웨이터미널인도(GTI)등 3개의 컨테이너 터미널과 다목적부두, 액화벌크터미널로 구성돼있다. 전체적인 개발 및 관리는 자와하랄네루 항만공사(JNPT)가 책임지고, 터미널 운영은 JNPT와 민간업체가 나눠서 하고 있다.

3개의 컨테이너 터미널중 JNPCT는 항만공사가 직접 운영하고 있으며 NSICT는 최근 두바이포트월드에 매각된 영국의 피앤오(P&O)사가 지난 97년부터 운영해왔다. 8월 개장하는 3번째 컨테이너 터미널인 게이트웨이터미널인도(GTI)는 AP묄러-머스크에 운영권이 돌아갔다.

처리실적 : 네루항의 작년(회계연도 2005년4월~2006년3월) 컨테이너 실적은 267만TEU로, 전년 실적인 237만TEU보다 12.46% 증가했다. 이는 세계 100대항만중 32번째 실적이자 인도 전체 항만 실적인 461만TEU의 58%를 차지한다. 터미널별로는 NSICT가 132만TEU, JNPCT가 134만TEU를 처리했고, 3월 한달간 시범운영했던 GTI가 3920TEU를 기록했다.

화물품목 : 네루항으로 수입되는 화물은 각종 컨테이너화물을 비롯해 화학비료, 곡류, 원자재등이며, 수출품목의 경우 컨테이너 화물뿐 아니라 자동차도 많이 나간다.

입항조건 : 네루항으로 들어가는 22.5km 길이의 주항만 수로는 뭄바이항과 공동으로 이용하게 돼 있다. 네루항의 수로는 7.2km이고 수심은 11m로 유지되고 있다. 만조시에도 수심은 12.5m에 불과해 비교적 간만의 차는 적은 편이다.

접안능력 : 입항 가능한 선박 최대 규모는 중량 8만DWT(중량톤), 폭 12~12.5m, 길이 250m이다.

JNPCT : 3개 선석으로 구성돼 있고, 부두 총 길이는 680m다. 항만공사가 직접 건설, 운영하고 있으며, 연간 처리능력은 60만TEU다.

하역장비로는 궤도식안벽크레인(RMQC) 8기, 타이어식갠트리크레인(RTGC) 29기, 궤도식갠트리크레인(RMGC) 3기가 설치돼 있다. 이중 RMQC는 총 8기중 6기는 포스트파나막스용, 2기는 수퍼포스트파나막스용이다. 이밖에 트랙터 트레일러 119대, 리치스태커 11기, 포크리프트 3기, 냉동컨테이너 플러그 280개가 있다.

CY(컨테이너장치장) 면적은 35헥타로 한번에 3만TEU까지 쌓을 수 있다.

NSITC : 인도 최초의 민영 컨테이너 터미널인 NSITC는 네루항의 하역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인도에서 처음으로 국제입찰을 통한 민간운영 시스템을 도입했다. 지난 97년 7월 P&O가 BOT(기부채납) 방식으로 건설 및 운영하기로 양허계약을 체결하고 2000년 7월부터 운영에 들어갔다.

2개 선석으로 구성된 이 터미널은 부두길이 총 600m, 연 컨테이너처리능력은 110만TEU다.

하역장비로는 RMQC 8기(포스트파나막스용 6기, 수퍼포스트파나막스용 2기), RTGC 29기, RMGC 3기가 있다. 또 트랙터 트레일러 134대(34대 소유, 100대 임차), 리치스태커 3기, 공컨테이너 핸들러 2기가 구비돼 있다.

GTI : 원래는 350만t 처리규모의 벌크화물 터미널로 개발됐으나 매년 목표치에 도달하지 못한 반면 컨테이너 화물은 연 25%씩 늘어나는 실적을 보였다. 이에 JNPT는 지난 2004년 10월 AP묄러-머스크그룹의 항만운영 자회사인 APM터미널과 BOT방식에 의해 30년간 운영권 양도하는 계약을 맺고 컨테이너 터미널로 전환하기에 이른다.

현재 APM터미널과 인도 콘코(Concor)사가 합작 설립한 동명의 운영사가 시범운영중인 이 터미널은 오는 8월 본격적으로 가동에 들어간다.

이 터미널은 3개 선석으로 구성돼 있고, 부두길이는 총 720m이며, 130만TEU의 처리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접안 흘수는 13.5m다.

하역장비로는 RMQC 8기(포스트파나막스용), RTGC 29기, RMGC 3기, 리치스태커 4기, 트랙터 트레일러 86대등을 보유하고 있고, 4만5천TEU 장치능력의 CY, 인입철도노선 3개, 냉동컨테이너용 플러그 504개가 있다.

<이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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