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07-15 10:21
시.시민단체 반발, 투쟁 다짐
건설교통부 중앙도시계획위원회가 경기도 군포시 복합화물터미널 확장사업을 전격 승인, 군포시와 시민들이 반발하고 있다.
군포시는 15일 시와 시민단체의 거센 반발에도 불구하고 전날 열린 중도위에서 기존 화물터미널 부지(11만5천평) 옆에 10만5천평을 추가 확장하는 내용의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 관리변경안이 승인됐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화물터미널확장사업 우선협상대상자로 지정된 ㈜한국복합물류측은 부곡동 복합화물터미널 기존 기지 인근에 오는 2010년까지 화물취급장, 배송센터 등 10만5천평 규모의 물류시설을 추가로 건설할 수 있게 됐다.
시는 그러나 향후 건축 인허가 등 확장사업과 관련한 제반절차에 협조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며, 시민단체 역시 대다수 시민들이 참여하는 강력한 반대투쟁을 전개할 계획이어서 확장사업과 관련한 마찰이 계속될 전망이다.
시 관계자는 "화물터미널 확장은 그린벨트 훼손에 따른 녹지공간 축소, 교통량증가, 대기오염 유발, 행정.재정부담 가중 등 각종 폐해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 반대해온 사안"이라며 "내년 4월 시가 의뢰한 교통.환경영향평가 결과가 나오면 이를 놓고 건축인허가 여부 등 시가 행사할 수 있는 각종 권한을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에 대해 최종 결정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군포복합화물터미널 반대 대책위원회 김낙동 대표는 "지금까지는 합리적이고 논리적인 방법으로 확장사업의 부당성을 알려왔으나 앞으로는 시민 대다수가 참여하는 적극적이고도 강력한 시민운동을 전개할 것"이라며 "오는 19일 비상대책회의를 열어 향후 대책과 구체적인 투쟁방법을 모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한국복합물류측은 군포시와 지역사회의 반발을 감안, 철도중심으로 운송체계를 전환하고 단지 외곽에 녹지대를 설치할 예정이며 건교부도 주변 우회도로 신설과 영동고속도로 진출입 교차로 설치 등 교통대책을 수립할 계획이다.
앞서 중도위는 지난달 27일 위원회를 열어 군포시 및 시민들의 거센 반발을 고려, 심의를 보류했었고 건교부는 시, 시민단체가 공동으로 참여하는 대책회의를 열자고 요청했으나 시와 시민단체의 거부로 무산된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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