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02-11 14:40
美 RFID 도입, 비용.인권침해 등이 걸림돌
최근 미국 국토 안보부는 효율적인 국경관리를 위해 RFID 기술을 출입국 심사에 도입하기로 했다고 지난 1월 25일 발표했으며 봄부터 약 1년 동안 주요 몇몇 입국 심사장에서 시험 운행을 거쳐 본격적으로 사용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월마트와 홈디포 등의 미국 대형 유통체인점들도 RFID를 도입을 발표하고 있어 향후 RFID 시장 활성화는 시간 문제로 받아들여 지고 있다.
코트라에 따르면 우선적으로 국토 보안국의 RFID 채택은 국경 통과하는 여행객들이나 물건에 대한 정보를 자동적으로 수집할 수 있게 해준다. 이들이 지문이나 사진 촬영을 위해 멈추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대기 시간이 줄어든다는 이점이 있다. 또 많은 차량과 인원의 정보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또한 유통업계에서는 사람의 손이 이용되는 모든 과정은 비용과 연결돼 있다. RFID는 이런 인건비를 획기적으로 줄이는 기술로 여러 분야에 이용될 전망이다.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RFID의 도입 확대에 따라 새로운 기술의 표준화 그리고 비용 등과 같은 제약과 인권침해 등에 대한 관련 업계와 전문가들 사이에 논란이 벌어지고 있다.
가장 먼저 RFID 도입에 가장 큰 장애가 되는 것은 시스템 도입에 따른 엄청난 비용이 문제이다. 점차 사용이 확대됨으로써 가격이 떨어지겠지만 현재 태그당 가격은 약 0.40달러이며 태그를 작동하게되면 비용은 2-3달러대로 올라가게 된다. 사실 RFID를 채택하는데 가장 큰 비용은 데이터 운용 시스템과 소프트웨어로 전체 비용의 50-80%를 정도를 차지하고 있다.
전문가들의 RFID 시스템 도입에 지출한 초기 비용은 시스템이 정착되면 유통의 효율성 향상으로 인해 더 큰 이득이 보게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RFID 시스템을 통해 얻어진 고객들 구매 정보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가장 유용한 정보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개개인의 소비 습관이나 개인 금융 정보 그리고 건강 관련 정보와 같은 민감한 정보들이 본인의 동의 없이 민간 업체나 정부 기관 등에 의해서 이용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심각한 사생활 침해가 가장 큰 문제점으로 제기되고 있다.
코트라는 "향후 기업들은 RFID에 의해 수집된 모든 정보의 사용과 유출 그리고 공개는 기존의 미국 사생활 보호법에 의해 적용받을 것이기 때문에 수집된 정보 활용에 마케팅 측면에서 상당한 제약이 따른다는 것을 명심해야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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