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08-13 15:03
"민간대표부 차원..고구려사와 관련 없어"
한국과 대만이 민간 대표부 차원에서 인천-타이페이간 정기 직항노선을 재개하기 위한 항공협정 체결을 추진 중이다.
13일 외교통상부에 따르면 현재 양측 민간 대표부는 정기 직항노선 복항을 위한 항공협정 체결과 관련한 막판 협상을 진행 중이나, 기술적 문제를 포함한 몇 가지 문제를 놓고 절충을 벌이고 있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날 비공개 브리핑을 통해 "한-대만 양측은 단교 이듬해인 지난 93년 이후 복항 문제와 관련해 협의를 진행해왔으며, 4년 전에도 거의 타결 직전까지 갔으나 단교에 상당한 불만을 가진 대만측이 우리가 수용하기 어려운 여러 가지 요구를 해서 무산된 적이 있다"며 "현재 타결시점은 밝히기 어렵다"고 말했다.
타결시기와 관련, 외교부 안팎에서는 8월 중에는 어렵고, 대체로 9∼10월께로 예상하고 있다.
이 당국자는 "한-대만간 복항 문제는 지역적.민간 상업적 성격의 교류로서 지난 92년 8월 수교 당시 중국정부와도 양해가 이뤄진 사항"이라며 "우리는 복항이 이뤄지더라도 '하나의 중국' 원칙을 존중해가면서 중국과 협력관계를 발전시켜 나가고 대만과는 경제.통상 등 실질분야에서 협력관계를 유지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그는 "복항문제는 기업인과 국민들의 불편해소 차원에서 이지, 중국의 고구려사 왜곡 문제에 대한 정부의 대응 차원에서 추진하는 것이 아니다"라며 고구려사 문제가 불거지기 이전부터 계속 진행돼 왔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현재 한-대만간에는 정기 직항노선은 없지만, 하루에도 여러 편 '정기성 전세기' 운항이 이뤄지고 있으며, 지난 해 대만을 방문한 우리 국민은 9만명, 한국을 찾은 대만인은 17만명에 달했으며, 양측간 교역규모는 130억달러를 기록했다.
이와 함께 이 당국자는 "정부가 북핵 및 탈북자 문제와 관련해 중국의 협조를 얻기 위해 고구려사 왜곡에 강력히 대응하지 못한다는 얘기는 사실이 아니다"라며 " 정부는 그런 방침이 전혀 없으며, 그 문제들을 서로 연계시키지도 서로 연계시킬 생각도 없다"고 말했다.(서울=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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