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07-22 10:10
올해로 10년째 무분규를 달성한 현대중공업 노사가 때아닌 고민에 빠졌다.
임단협 결과에 불만이 많은 조선사업본부 근로자들을 어떻게 달래느냐 하는 것이다.
22일 현대중공업에 따르면 20일 실시한 임단협 합의안 찬반투표가 54.8%로 가결되긴 했지만 해양, 플랜트, 엔진기계, 전기전자시스템, 건설장비사업본부의 찬성률이 59∼83%까지 나온 반면 조선사업본부는 38.7%에 불과했다.
조선과 비조선 사업본부의 찬성률이 대조를 보인 것은 "조선이 회사를 먹여 살리고 있는데 이정도 임금으로 만족할 수 없다"는 보상심리가 강하게 작용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실제 조선사업본부는 지난해 회사의 총매출 8조1천535억원 가운데 46%인 3조7천584억원의 실적을 올렸고 경상이익과 당기순이익 대부분을 차지하며 최대의 수주기록을 이어가고 있는 핵심 사업본부다.
그러나 선박 제조공정의 특성상 작업환경이 타 사업본부보다 열악하고 노동강도는 강한게 현실이다.
힘들게 일하고 많은 성과를 내다보니 근로자들은 "적자나 겨우 흑자를 내는 사업본부와 같이 하향평준화 되는게 아니냐"는 생각과 함께 현대자동차 등 주변의 9만원대 임금인상과 비교하더라도 8만원대 인상은 너무 낮다는 불만을 갖게된 것으로 전해졌다.
회사나 노조집행부는 찬반이 극명하게 엇갈리자 전체 조합원의 절반 가까이 차지하면서 과거 분규 땐 초강성이었고 회사의 적통을 이어가고 있는 조선쪽 근로자들을 어떻게든 달래야 하는 입장이다.
21일 임단협 조인식에서 유관홍 사장은 "100% 만족할 순 없다. 불만족스런 부문과 회사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다가서는 자세를 갖겠다"고 했고 탁학수 노조위원장도 "심한 찬반의 편차를 줄이기 위해 고민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그러나 조선만을 위한 배려는 쉽지않다.
회사는 능력급제를 도입해 성과급이라도 차등 분배하고 싶지만 노조의 동의를 받아내기 어렵고 특혜는 또다른 반대를 낳기 때문에 마땅한 방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다만 안전화건조기 등 일부 보조장구를 지급하거나 근무환경을 개선할 때 우선순위를 두는 정도.
노조는 20일 확대간부회의에서 "조선사업본부에 대한 직무환경수당 등을 정책적으로 고려해야 하지 않겠느냐"며 찬반 양극화에 대한 문제점를 처음 제기하기 시작했다.
10년 무분규를 달성한 현대중공업 노사가 직원 모두 참여하는 진정한 화합잔치를 마련할 수 있을지 주목되고 있다. (울산=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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