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12-05 10:32
(군산=연합뉴스) 전북 군산항에 건설될 컨테이너 전용부두 운영방향이 논란거리로 등장했다.
군산지방해양수산청은 5일 "수출입화물의 원활한 수송을 위해 내년 상반기에 2개 선석의 컨테이너 전용 부두를 준공할 예정이며 이 부두를 운영할 회사를 조만간 선정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제 6부두에 위치한 컨테이너 전용 부두는 2천TEU급 컨테이너 선 2척이 동시에 접안할 수 있는 5만t급 2개 선석을 갖추게 된다.
이 컨테이너 전용부두에 대해 일부 하역사는 물동량 부족을 이유로 다목적 부두로 전환할 것을 요구하고 있는 반면 군산시-해수청은 군산항의 장기 발전을 위해 당초 계획대로 컨테이너 전용부두로 활용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하역사 측은 "컨테이너 부두가 정상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5만t급 1개 선석을 기준으로 연간 60만TEU 이상의 컨테이너를 취급해야하지만 현재 전북도내 컨테이너 물량은 16만TEU 밖에 안돼 물동량 부족으로 전용부두 2개 선석을 놀릴 수 밖에 없는 어처구니 없는 상황이 예상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 부두를 컨테이너 전용으로 활용하기 위한 물동량을 확보하려면 앞으로 10년 이상이 지나야 한다"며 "그 이전까지는 컨테이너를 포함한 청정화물을 취급할 수 있는 다목적 부두로 운영해야 한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반면 군산해수청-군산시의 입장은 다르다.
이들 기관에서는 당초 계획대로 컨테이너 전용부두로 활용해야 장차 컨테이너물량을 확보할 수 있고 장기적으로 군산항의 발전을 기대할 수 있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군산항의 위치로 봐서 중국과 일본, 동남아를 연결하는 중심항의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컨테이너 전용부두가 건설되면 물동량은 크게 늘어날 전망이라는 것이다.
해수청은 "군산항의 컨테이너 전용부두 운영에 국내외 굴지의 선사와 하역사가 눈독을 들이는 것은 이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또 입주가 한창인 군장산업단지는 물론이고 충북 내륙, 대전 지방의 컨테이너물량을 끌어올 수 있기 때문에 컨테이너 물량 확보는 그리 우려할 만한 것이 못된다는 입장이다.
컨테이너 전용부두의 운영을 둘러싼 양측의 주장이 팽팽하게 맞서고 있어 이 논란은 부두 운영회사 선정 때까지 계속될 전망이다.
0/250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