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06-30 13:01
<東/南/亞/航/路> 선사간 경쟁심화… 지속적 운임하락
용선료상승에 따른 채산성 하락
지난달말 화물연대파업으로 인한 물량 러시를 경험했던 동남아항로는 6월말 현재 물량이 그다지 큰 변동이 없는 가운데 소폭 증가추세에 있다고 관계자들은 전했다. 그러나 전통적인 비수기에 속하는 7월이 오면 물량이 더욱 빠져 낮은 운임상황과 함께 힘든 시기가 예상된다고 관계자들은 입을 모았다.
한 선사 관계자는 “동남아 등 우리 근해선사들은 경쟁이 심한 편이라 기본 운임이 지켜지지 않기가 일쑤다. 결국 운임은 계속 떨어지고 선사들마다 채산성 맞추기가 힘든 상황”이라고 전했다.
설상가상으로 세계용선시장의 용선료가 올라 선사들은 전보다 더 많은 용선료를 내야하는 상황이다. 또 관계자들은 “운임은 받쳐주지도 않는데 용선료까지 올라 채산성 상황은 최악”이라며 울상을 짓는다.
이러한 상황에 7월비수기를 앞둔 동남아선사 관계자들은 동 항로의 침체분위기를 인정하면서 운임인상 등에 관한 선사들 간 시도는 있었으나 워낙에 선사 단합이 안돼 별도의 운임인상은 없을 거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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