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12-17 17:15

2003년까지 선복량과잉으로 선사간 경쟁 심화 지속

세계 정기선 해운시장에선 세계경제 성장둔화 등에 따른 물동량 침체가 지속되는 가운데 선복과잉현상이 더욱 심화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또 세계 정기선시장 경기회복이 불가능할 것으로 보이는 2003년까지는 시장 및 물동량 확보를 위한 주요선사 경쟁이 더욱 심화될 수밖에 없을 것으로 KMI는 전망했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 해운물류연구실에 따르면 세계 컨테이너선대 선복량은 과거 20여년간 타 선종에 비해 가장 높은 성장률을 유지했으며 이러한 추세는 향후에도 상당기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90년대들어 세계 정기선해운시장은 신조선가의 하락, 컨테이너화물 해상운송수요의 급증, 컨테이너선 용선료의 상승등으로 컨테이너선에 대한 건조수요가 급증했으며 특히 90년대 중반에는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함께 글로벌 경영이 보편화되면서 주요 대형선사들이 경영조직의 글로벌화와 함께 신조선 발주를 크게 확대했다. 그 결과 세계 정기선시장에선 선복과잉이 심화돼 주요항로 컨테이너운임이 하락하면서 운항선사들의 수익성이 전반적으로 악화됐으며 주요항로에서 운항선사들의 기존 협력체계 및 운임질서가 문란해졌다. 이에 따라 주요 대형선사들은 글로벌제휴그룹을 결정해 운항서비스를 글로벌화하고 선대의 운항효율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키는 새로운 경영전략을 추진하는 한편 적극적인 M&A에 의해 초거대선사를 출현시켰다. 글로벌제휴체계 구축 및 초거대선사 출현으로 규모의 경제를 실현한 세계 정기선시장에선 이후 이들 글로벌선사들이 중심이 돼 적극적인 초대형선 신조발주로 운항비절감에 의한 수익성제고를 추진하면서 하주들의 글로벌 물류 수요를 충촉시키는 데 주력했다.
그러나 97년말 아시아 금융위기를 계기로 해운불황에 대한 위기감이 확산되면서 대부분의 선사에 의해 컨테이너선 신조발주가 일시적으로 자제되었으나 99년 하반기이후에는 초대형선을 중심으로 신조발주가 재개됐다. 그 결과 2000년말 이후 이들 초대형 신조선의 인도가 본격화되면서 세계 정기선시장 운항선복량이 다시 높은 증가세를 나타내기 시작했다. 지속되는 미국경제의 호황과 아시아권 경제의 안정으로 세계 정기선 해운경기가 회복세를 나타낸 2000년에는 43만5천TEU의 신조선이 인도되고 불과 1만5천TEU가 상실되는 데 그쳐 세계컨테이너선대는 전년에 비해 9.5%가 증가한 482만9천TEU를 기록했다. 하지만 미국을 중심으로 세계경제 성장둔화가 가시화되고 특히 미국 테러사태 및 아프가니스탄 대 테러전쟁영향으로 정기선 해운경기가 급격히 악화된 2001년에는 34만5천TEU의 신조선이 인도되고 6만5천TEU가 상실돼 세계 컨테이너선대 선복량은 전년대비 5.8%에 불과한 28만TEU가 증가해 510만9천TEU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
또 해상 컨테이너물동량 증가세가 크게 둔화되는 가운데 초대형 신조선 인도가 지속될 것으로 보이는 2002년에는 50만5천TEU의 신조선이 인도되고 노후선 해체 및 해상사고등에 의해 10만TEU가 상실돼 전년의 7.9%에 해당하는 40만5천TEU가 증가한 551만4천TEU를 기록할 전망이다.
해운시장에서 선복과잉 해소는 높은 물동량 증가율 이외에는 선복상실량의 증가에 으해 실현될 수 있다는 것. 그러나 컨테이너선은 해상사고율이 극히 낮고 선체의 파손이나 노후화도 빠른 속도로 진행되지 않는 특성에 의해 90년대 중반까지는 연간 컨테이너선 상실량이 극히 미미한 수준에 그쳤다. 아시아 금융위기와 세계경제 성장둔화 및 대 테러 전쟁여파로 해운불황기에 해당하는 98년 및 2001년에는 운항선사들이 6만2천TEU와 6만5천TEU로 전체 선복량의 1.5% 및 1.3%에 달했다. 더욱이 세계경제가 어느정도 안정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정기선 해운시황 회복으로까지 이어지지는 못할 것으로 보이는 2002년에는 세계 컨테이너선 상실량이 10만TEU에 달해 전체 운항선복량의 1.8%에 이를 전망이다.
한편 2001년 10월현재 컨테이너선 신조발주 현황을 보면 오는 2004년까지 20대 정기선사의 신조선 인도예정량은 225척, 106만1014TEU로 세계 전체 컨테이너선대 운항선복량의 20.8%에 이른다.
한편 2000년 하뱐기 이후 본격화된 초대형 컨테이너선 인도가 2003년까지도 이어질 것으로 예측되고 따라서 세계 정기선해운시장에선 세계경제 성장둔화 등에 따른 물동량 침체가 지속되는 가운데 선복과잉 현상이 더욱 심화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는 것이다. 또 세계 정기선시장 경기회복이 불가능할 것으로 보이는 2003년까지는 시장 및 물동량 확보를 위한 주요선사간 경쟁이 더욱 심화될 수밖에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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