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11-09 10:28
(서울=연합뉴스) 유경수기자 = 정부가 항공업계에 지원할 2천500억원의 배분 방법을 놓고 골머리를 앓고 있다.
9일 건설교통부에 따르면 최근 미 테러 참사의 여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항공업계에 2천500억원의 재정융자를 해 주기로 했으나 배분기준이 모호해 액수를 확정하지 못하고 있다.
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보다 손실액이 크지만 유동성 측면에서는 오히려 아시아나항공의 어려움이 더 심각하기 때문이다.
대한항공은 테러 참사에 따른 보험료 인상 추가부담으로 929억원, 운항중단으로 180억원 등 1천억원의 손실을 입은 반면 아시아나항공은 손실액이 195억원(보험료부담 118억원, 운항손실 77억원) 정도로 대한항공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다.
그러나 아시아나항공은 지난달 직원 보너스 지급을 유예했을 정도로 유동성 운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 대한항공에 비해 융자지원이 절실한 실정이고 대정부 건의 안에서도 정부의 재정지원을 요청한 곳은 아시아나항공뿐이었다는게 건교부의 설명이다.
대한항공은 피해액을 기준으로 7:3의 배분원칙을 적용, 자사에 1천750억원이 돌아와야 한다는 입장이고 아시아나항공은 5:5로 나눠 1천250억원씩 분배되기를 원하면서 양사의 로비전도 점차 치열해 지고 있다.
건교부 관계자는 "내주중 어떻게든 양사의 입장을 조율, 배분비율을 확정한다는 방침이나 두 회사의 견해차가 큰데다 자칫 잘못하면 특정사에 특혜를 준다는 인상을 줄 수 있어 쉽게 결론을 내리기 어렵다"고 고충을 토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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