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08-27 09:38
해운시황관련 최근 해양부 회의, 주제와 동떨어져 뒷얘기 무성
지난 8월 23일 해양수산부에선 해양부 해운정책과, 선주협회, 한국근해수송협의회, 주요 국적외항선사, 한국해양수산개발원 관계자들이 회합을 갖고 현 국내 해운업계의 현안에 대해 열띤 토의를 벌인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해양부가 이번 회의를 주재한 의도는 최근 해운시황의 악화에 대한 업계 관계자들의 의견을 듣는 것으로 해 공문을 보냈으나, 참석자들에 따르면 이 회의가 변질돼 최근 조양상선 문제에 대한 대책회의가 되었다고 밝히고 있어 이목이 집중됐다. 조양상선이 법원으로부터 법정관리 인가를 받기는 거의 힘들 것이라는 것이 해운전문가들의 지적이고 실제로 조양상선 관계자들도 법원 판사로부터 불투명한 답변을 받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해양부로서도 조양사태는 뜨거운 감자가 아닐 수 없는 것이다.
문제는 이 회의가 조양상선의 한중항로 영업권과 한일항로 셰어의 양도건이 주 의제로 거론됐다는 데서 업계 관계자들은 반발하고 있다. 조양상선의 거취가 아직 불투명한 가운데 조양상선의 직원 퇴직금 문제등을 해결키 위해 영업권과 셰어를 특정선사인 H선박에 넘기는 사안은 선사들간의 생존이 걸린 중차대한 일로서 뒷전에서 몇몇 관계자들이 모여 다뤄질 문제가 아니라는 것이 관계자들의 지적이다. 특히 한국근해수송협의회는 민간 협의체로서 셰어 문제를 갖고 해양부가 간여할 사항은 아니라는 것이 일반적인 중론이다. 한근협 회원사 셰어 문제는 회원사들의 전적인 의견 수렴에 의한 합리적인 분배등 한근협 자체의 일로 이 문제가 또다시 재론될 경우 관련업계에서 크게 반발할 것으로 보인다.
조양상선은 한일, 한중항로에서 회생을 위해 공격적인 영업활동을 하며 돌파구를 찾으려 했지만 시황이 워낙 나쁜 상황에서 바닥권의 운임등으로 고전했던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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