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06-13 09:18
(서울=연합뉴스) 주용성기자 = 현대아산과 북측의 금강산 육로관광 합의에 `뒷말'이 끊이지 않아 향후 여파가 주목된다.
정치권등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양측간의 이면계약설 의혹과 현대측의 과대포장설 등이 금강산 관광의 수익성과 직결된 육로관광에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이다.
정부의 한 당국자는 12일 "북측 요구에 밀려 정부가 이달내 현대아산의 밀린 관광 대가금 2천200만달러를 지불하고 미지급 사태의 재발 방지 등을 보장했다"는 내용의 야당측 이면계약설 제기에 대해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강력히 부인했다.
이 당국자는 "기본적으로 합의서 공개 여부는 현대아산측이 알아서 판단할 사안" 이라며 "현대측이 언론에 밝힌 내용 이외에 추가적인 합의 사항이 없는 것으로 안다" 고 말했다.
그러나 현대아산측에서 금강산 육로관광 합의를 의도적으로 부풀려 발표했다는 일부 지적도 여전히 가라앉지 않고 있다.
물론 현대아산과 북측이 지난 7-9일 금강산 관광사업 합의에서 "북측의 고성과 남측의 송현리간 13.7㎞를 연결하는 육로관광을 양측 당국의 승인을 받아 추진"하기로 하고 "7월중 당국간 협상이 진행되어 조속한 공사착공 일정 등 구체적 사항이 합의되도록 양측 당국에 건의"하기로 명기된 것은 사실이다.
`금강산 육로관광'과 `금강산 관광특구'라는 표현이 현대측과 북측이 서로 합의한 문서에 표기되기는 이번이 처음이라는 것이 정부 관계자의 설명이다.
뒤집어 말해 과거 금강산 육로관광과 관광특구 논의는 남북 양측간의 구체적인 합의에 근거하지 않은채 현대측의 일방적인 기대에 근거했다는 비판이 가능하다.
이 때문에 현대아산측이 금강산 육로관광이 이르면 내년 하반기부터 성사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는 금강산 육로관광 시기도 확정된 것이 아니라 희망 사항인 것으로 보인다.
통일부의 한 관계자는 "금강산 육로관광 착수 시기가 이번 합의서에는 명기되어있지 않다"며 "북측 아태는 민간 기구여서 육로개설 협의를 당국에 건의할 수 밖에 없다는 논리를 편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지난 6개월간의 협의 끝에 이뤄진 이번 합의는 관광대가,육로관광,관광특구 등의 세가지 기준에서 진전된 내용을 담고 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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