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05-29 17:38
(인천=연합뉴스) 강종구기자= 부두 사용료를 받지 않는 공영부두의 특성을 이용, 비용을 아끼려는 일반 하역업체들이 인천항 공영부두를 점령하다시피 해 공공 기능을 위해 마련된 부두의 당초 취지가 퇴색하고 있다.
29일 인천지방해양수산청에 따르면 현재 인천항 8개 부두 45개 선석 중 1부두 13∼19번 선석과 7부두 74번 선석 등 8개 선석이 화주나 하역업체로부터 부두 사용료를 받지 않는 공영부두로 운영되고 있다.
인천해양청은 지난 98년 공공기관이 아닌 민간기업이 부두 운영권을 맡는 '부두운영회사(TOC)' 제도를 도입하면서, 제도 시행 후 작업장 확보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 중소형 화주와 신규 하역업체들을 위해 8개 선석을 공영부두로 마련했다.
그러나 지난해 공영부두 운영실적에 따르면 중소형 화주나 신규 하역업체라 보기 어려운 10개 일반 하역업체가 공영부두를 이용, 철재.원목.사료.잡화 등 399만1천t 가량의 화물을 처리한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하역업체들이 공영부두를 주로 작업시간이 오래 걸리는 화물의 하역작업 장소로 이용, 선석 회전율을 현저히 떨어뜨림으로써 공영부두의 하역생산성이 다른 부두에 비해 30% 가량이나 떨어지는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
인천해양청 관계자는 "공영부두가 당초 취지에 어긋나 운영되는 부분이 지적돼 공영부두에도 사용료를 부과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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