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05-24 09:43
(서울=연합뉴스) 장용훈기자 = 남북관계 발전의 '옥동자'로 불리는 금강산 관광사업이 컨소시엄 방식으로 기사회생할 것인가.
임동원(林東源) 통일부장관은 21일 현대아산의 금강산 관광사업과 관련, "수익성이 보장될 경우 현대아산외에 이 사업을 같이하려는 민간기업들이 나올 것이며 그럴 경우 컨소시엄을 구성해 계속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로서는 컨소시엄 이외에는 이 사업을 이어갈 뾰족한 대책이 없다는 것이 현대와 정부의 판단인 것 같다.
사실 현대는 사업 초기부터 금강산 관광사업을 컨소시엄 방식으로 추진해 간다는 방침을 세웠고 개성공단사업 역시 국내외 합작출자선을 유치할 계획을 세워 놓고 있는등 일본 등으로부터 외자유치에 열을 올렸었다.
문제는 현대의 대북사업 간판인 현대아산이 모기업인 현대건설의 유동성 위기로 사업을 이어갈 여력이 없어 컨소시엄 구성이 선택적 사안에서 반드시 이뤄져야만 하는 절박한 사안이 됐다는 것이다.
또 정부는 작년 남북정상회담 등으로 이뤄진 남북간 화해.협력분위기를 이어가기 위해서 이 사업들을 포기할 수 없고 그렇다고 정경분리 원칙 속에 이뤄지는 민간 경협에 정부자금을 지원할 수도 없는 만큼 위험부담을 분산화시킨 컨소시엄을 유일한 대안으로 보고 있는 눈치다.
정부 당국자는 "아직 구체적인 컨소시엄 방안이 마련된 것은 없다"며 "다만 자금난을 겪고 있는 이 사업을 이어가기 위해서는 자금여력있는 여러기업들의 동시 참여가 불가피 하고 호텔업, 여행업, 남북경협 등을 하고 있는 관련기업들은 관심을 가질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컨소시엄을 구성하는데는 이에 앞서 사업 주체인 현대가 사업을 추진하면서 드러난 문제점들을 먼저 풀어야 한다는 것이 정부측 판단이다.
관광대가를 재조정하고 육로관광과 금강산 지역의 관광특구 지정 등 사업 활성화를 위한 조치가 북측과 합의돼야 기업들이 투자할 매력을 느끼게 될 것이라는 지적이다. 하지만 이러한 사안들이 북측과 쉽게 합의할 수 있을지 미지수이고 합의에 이르더라도 과연 수익성이 보장될 수 있을지 의문인 상황에서 원만한 컨소시엄 구성이 가능할지에 대해 회의론도 대두되고 있다. 특히 대북사업이 '밑지는 장사'로 여겨지고 있는 상황에서 기업들이 선뜻 나서기가 쉽지 않을 것으로 관측된다.
이에 따라 정부가 대기업들을 강제로 금강산 관광사업 컨소시엄에 참여시키는 것 아니냐는 의심도 대두되고 있고 한국관광공사 등 공기업의 참여설까지 나오고 있다.
한 경협 전문가는 "경제성을 외면한 대북사업은 오히려 경협에 대한 장기적 전망을 어둡게 만들 뿐"이라며 "지금이라도 현대와 정부가 북측과의 적극적인 협상을 통해 금강산 관광사업의 기초적 문제점을 해결하는 것이 급선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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