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선급(KR)은 선박 설계사인 이멕, 선박엔진 제작업체인 만에너지솔루션즈, 싱가포르 선사인 내비게이트(Navig 8) 3곳과 암모니아 연료공급(벙커링) 선박 공동 개발 프로젝트(JDP) 협약을 12일 체결했다고 밝혔다.
국제해사기구(IMO)는 2018년 4월13일 선박의 탄소배출가스를 2050년까지 2008년 대비 최소 50%를 감축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우리 정부를 비롯해 전 세계 해사업계는 LNG 추진선, 무탄소 대체연료 선박, 전기 추진선과 같은 친환경 선박을 개발해 상용화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특히 암모니아는 이산화탄소를 전혀 배출하지 않는 데다 기술적 난이도가 높지 않아 상용화 가능성이 높은 차세대 선박용 친환경 연료로 주목받고 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이멕이 설계하고 만에너지솔루션즈에서 개발 중인 암모니아 엔진을 탑재하는 국내 최초의 암모니아 벙커링 선박을 개발한다는 목표다. 내비게이트는은 선사 입장에서 미래 친환경 에너지원인 암모니아를 선박연료로서 상용화 가능성을 검토하고 운항 경제성 등을 연구할 예정이다.
한국선급은 암모니아 벙커링 선박 설계에 대한 국내외 규정 검토와 위험도 평가 등 설계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기술 분석을 진행하기로 했다. 또 암모니아선박 설계 지침을 마련하고 선사와 조선소 등 고객을 대상으로 기술자문을 제공할 예정이다.
하태범 한국선급 연구본부장은 “해사산업계가 환경규제 대응을 위해 선박 대체연료와 친환경 선박에 대한 관심이 높은 상황에서 이번 8K 암모니아 벙커링 선박 공동연구는 그 의미가 크다.”면서 “앞으로도 해운사 조선소 기자재 설계사 등 산업계와 함께 친환경 분야 기술개발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고객 및 해사업계를 다각도로 지원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 이경희 기자 khlee@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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