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전 세계적 확산에 대응해 해운산업에 1조2500억원 규모의 유동성을 추가 공급한다고 23일 밝혔다.
◆선박금융 지원
해양진흥공사에서 해운사 보유선박에 대한 후순위 투자에 총 1000억원을 투입한다. 60~80%만 인정되던 선박 담보비율(LTV)을 최대 95%까지 확대해 기존 금융이 있는 선박에도 추가적인 유동성을 공급하는 구조다. 선가는 2개 이상의 선박가치평가기관 또는 감정평가기관이 산출한 가격의 평균치로 책정한다.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의 선박금융을 지원받은 해운사가 유동성에 어려움을 겪을 경우 전날 비상경제회의에서 발표된 기간산업 안정기금을 통한 추가 정책금융도 지원할 계획이다. 정부는 비상경제회의에서 국민경제와 일자리의 주축인 기간산업에 40조원 규모의 위기극복과 고용을 위한 기간산업안정기금을 신설하기로 확정했다.
◆S&LB(매입 후 재용선) 지원
해양진흥공사 S&LB 선박 전체에 2020년 원리금 납부를 유예한다. 지난 2월17일 제1차 해운항만분야 지원대책을 통해 한중항로 운항선박으로만 한정했던 원리금 납부 유예 대상을 모든 선박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이번 조치로 19척에서 연간 235억8000만원을 새롭게 지원받게 된다. 총 지원 규모는 23척 288억6000만원이다.
아울러 해양진흥공사와 자산관리공사의 올해 S&LB사업 재원을 1000억원에서 2000억원으로 각각 두 배 늘린다. 자산관리공사의 경우 재원 2000억원 중 1000억원을 상반기에 조기 소진해 신속하게 유동성을 공급한다는 구상이다.
◆신규 유동성 지원
지난 3월19일 발표된 금융위원회 ‘민생 금융 안정 패키지’에 포함된 1조6800억원 규모의 코로나19 회사채 발행 지원프로그램(P-CBO)에 해운사 채권 비중을 최대 2600억원까지 확보할 예정이다. 신용보증기금 보증으로 발행하는 P-CBO에 해양진흥공사가 후순위 투자자로 참여해 해운사 채권의 비중을 높이고 기업들의 후순위 매입 부담을 줄인다는 계획이다.
또 단기 유동성 위기에 직면한 영세 중소선사엔 해양진흥공사가 중소선사의 회사채를 최대 1000억원까지 매입해 긴급 유동성을 지원한다. 해운사들이 지원조건을 충족할 경우 공사 내부 심의위원회의 개별기업 심사 없이 일괄 승인하는 식으로 절차를 간소화해 신속한 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정부는 또 국적해운사 간 인수합병(M&A)을 추진할 경우 해양진흥공사를 통해 인수되는 기업에 직접 투자하거나 인수하는 기업에 자금을 지원할 예정이다. 구조조정 과정에서 인수되는 기업의 고용이 유지되고 인수하는 기업의 경영 여건이 안정적인 인수합병일 경우 최대 1000억원까지 지원키로 했다.
◆국적 원양선사 코로나19 피해 지원
정부는 국적 원양선사인 HMM(옛 현대상선)의 경우 코로나19 피해에 대한 다양한 시나리오를 마련해 관리하고 있다고 밝혔다. 금융 시장 상황 등을 고려해 만기도래 선박금융 상환액 등 최대 4700억원을 주채권기관으로 경영을 공동 관리하고 있는 산업은행과 해양진흥공사에서 지원한다.
이번 발표에 앞서 해수부는 지금까지 세 차례의 코로나19 재정 금융 지원대책을 통해 총 3800억원을 해운물류업계에 지원한다고 밝힌 바 있다.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은 “글로벌 경기 악화와 매출 감소 간 시차가 있는 해운산업의 특성을 고려할 때 2분기 이후 피해가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번 대책으로 해운사들에게 선제적으로 유동성을 지원해 피해가 최소화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선주협회는 정부의 해운산업 추가 금융 지원책에 환영의 입장을 밝히고 해수부 당국자에게도 감사의 뜻을 전했다.
특히 해운산업 재건의 상징과도 같은 HMM의 첫 초대형 컨테이너선 명명식에 대통령 내외가 직접 참석해 성공적인 취항과 선원들의 안전항해를 기원한 건 전폭적인 해운산업 지원과 해상에서 고생하는 선원들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드러낸 것으로 전 세계 화주의 신뢰를 굳건히 하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아울러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고 실직적인 지원이 신속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기간산업안정기금 40조원도 조속히 조성 집행돼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선주협회 김영무 상근부회장은 “어려운 환경속에서도 정부가 해운산업을 기간산업으로 인정하고 마련한 소중한 지원대책으로 생각한다”며 “위기가 장기화될 우려가 있는 만큼 사태를 예의주시하고 정부와 위기극복을 위한 협의를 계속해 나가겠다”고 위기극복 의지를 밝혔다.
< 이경희 기자 khlee@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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