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NG추진선박 연관 산업육성과 관련해 정확한 수요 예측이 뒤따라야 한다는 주장이 나와 눈길을 끌고 있다.
지난달 27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LNG 추진선박 연관산업 육성을 위한 전문가 초청’ 세미나에서 DNV GL(노르웨이독일선급) 유선일 박사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해외에서 LNG추진선박 연관 산업의 수요 예측치가 너무 높게 잡힌 느낌이 든다”며 “전 세계적으로 LNG 관련 비즈니스에 너무 들떠있는 것 같다. 정확한 데이터 분석을 통해 수요에 맞는 전략을 구축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전 세계 LNG추진선박은 2018년 4월 현재 총 247척(운항 중인 선박 121척, 건조 중인 선박 126척)이 도입됐으며, 2014년 68척 대비 약 309%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LNG 수요는 2030년까지 연간 4~5% 성장할 것으로 보이며, LNG추진선박 역시 1963척까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유 박사는 LNG연관산업인 항만 선박 등의 무분별한 개발을 막아 최소한의 투자로 최대 효과를 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정부와 공기업 등으로 이뤄진 연합군을 결성해 해외 기관과 협력해야 한다고 밝혔다. 무엇보다 기업들의 참여의지를 높이기 위해 정부의 적극적인 행보가 필요하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국제해사기구(IMO)는 2020년부터 모든 해역을 운항하는 선박 연료의 황산화물(SOx) 함유기준을 기존 3.5% 이하에서 0.5% 이하로 강화하기로 결정했다. 이로 인해 기존 선박 연료인 벙커C유(황산화물 3% 내외 함유)를 대체해 친환경 연료인 LNG를 사용하는 선박이 전 세계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환경규제에 대응하는 방안 중 하나인 ‘탈황장치 설치’의 경우 황산화물 처리에 별도의 유지비용이 발생하는 단점이 있다.
그러나 LNG추진선박은 친환경 연료로서 황산화물 처리 비용이 발생하지 않으며, 황산화물이 0.05% 내외 함유된 선박용 경유보다도 가격이 저렴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유 박사는 “최근 LNG연료 추진선박을 포기하고 스크러버 장치를 장착하겠다는 선사가 늘고 있어 국내에서도 이에 대한 대응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한편 정부는 5월 중으로 LNG 관련 산업 활성화 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다. 각종 인센티브 등 여러 LNG산업 활성화 대책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
한기준 해양수산부 해양산업정책관은 “친환경 연료인 LNG로의 전환은 해운·조선·항만 산업 전반에 큰 파급 효과를 미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앞으로도 LNG 추진선박 연관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관련 지원 정책을 적극 추진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 최성훈 기자 shchoi@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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