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가 그동안 감면해주던 자동차부두 사용료를 내년부터 전면 폐지키로 해 목포신항은 큰 타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사용료 감면 혜택이 사라지면 선사와 기아자동차를 비롯한 화주 등은 자동차 물량을 다른 항만으로 옮기는 방안을 고려하는 것으로 알려져 자칫 목포신항은 폐쇄로 이어질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지난 13일 해수부는 목포신항 다목적부두 활성화를 위해 그동안 시행해오던 항만시설 사용료 30% 감면 혜택을 내년 1월부터 폐지할 방침이다.
해수부는 최근 감면율 조정자문위원회를 열어 이같은 방침을 확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자문위원회에서는 목포신항을 비롯해 전국 6개 항만의 시설 사용료 감면 혜택을 내년부터 20~30% 가량 줄이기로 했다.
이같은 혜택 축소 방안은 기획재정부와 협의를 거쳐 이달말 고시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2004년 개항한 목포 신항은 관련 규정에 따라 외항선의 선박 입출항료, 선박 정박료, 화물 입출항료를 초기에는 전액 감면 받다가 2010년 75%, 2011년 50%, 2016년부터 30% 감면 혜택을 받았다.
전국 항만 중에서 자동차 운반선 감면 적용은 목포신항이 유일했다. 자동차 운반선 감면 혜택을 적용받지 않는 다른 항만들이 형평성 문제를 제기해 이를 해수부가 받아들인 것.
목포신항 자동차 물량은 2014년 56.7%에서 2015년 61%, 2016년 64.3%, 올해 9월까지 79.6%를 차지 등 매년 지속적인 증가세를 기록했다.
목포시와 전남도, 목포신항을 이용하는 화주와 선사 등은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다. 자동차에 집중돼 있는 목포신항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감면 혜택을 폐지하면, 자동차 물량이 다른 항만으로 이탈해 목포신항은 폐쇄 위기에 놓인다는 것이다.
특히 매년 지속 증가하고 있는 환적물량 이탈은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환적물량을 취급하는 한 선사 관계자는 "수억원대인 감면율은 항만 선택의 중요 요소가 되며, 항만 경쟁력이 떨어지면 타 항만으로 물량 이동이 선사나 화주는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 목포=김상훈 통신원 shkim@intership.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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