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안상수 시장이 부산 영도구 봉래동 물량장의 예·부선을 진해구 영길만의 신항 웅동배후단지 호안으로 이전하려는 부산항만공사(BPA)의 계획에 퇴짜를 놓았다.
창원시는 계획안을 발표한 BPA에게 단 한 척의 부선도 창원시 관내로의 이전은 절대 불가하다고 재통보하며, 이전계획을 즉각 철회하라는 강력한 뜻을 거듭 전달했다.
BPA는 당초 100여 척의 부선을 모두 창원시로 이전하려고 했으나 경남도와 창원시 및 지역주민의 반대여론에 따라 진해 영길만에 20여 척의 부선을 분산 이전하는 것으로 계획 변경해 추진하고 있다.
BPA측은 신항개발 운영관리에 필요한 최소한의 부선을 이전하는 것이라며 해당지역에 미치는 영향은 거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신항만 개발사업이 착공한 이래 신항 건설과 관련된 대부분의 부선들이 부산계류지에서 투입됐던 점을 비춰볼 때, 창원시는 20여년이 지난 지금 BPA가 내세우는 주장에 납득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또한 진해 영길만 일원은 신항 및 배후부지 매립으로 공유수면 면적이 현저히 줄어들어 인근 마을의 어선통항 시 안전사고 우려가 있고 집중호우가 발생하면 인근 하천의 우수배제가 늦어져 범람으로 인한 재해 발생 우려가 매우 높다. 이런 위치에 부선을 계류하는 것은 인재를 자초하는 일일수도 있다. 봉래동 청학동 안벽에 계류된 부선들은 폭 15~25m, 길이 40~60m의 준설선, 지반개량장비선, 모래선 등으로 장기간 사용하지 않는 폐장비를 싣고 폐선형태로 계류돼 있는 등 도시미관 저해, 기름유출 등 환경오염, 범죄의 온상으로 전락할 위험이 클 것으로 보인다.
창원시 관계자는 “만약 부산항만공사가 이전계획을 철회하지 않고 계속적으로 이전을 추진할 경우, 107만 창원시민들은 이전철회를 위한 국민감사청구 등의 모든 행정조치를 취할 것이며, 신항 건설로 인하여 막대한 피해를 입어 분노가 극에 달한 인근 어촌계 주민들의 반대집회 및 시위를 피하지 못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 마산=손용학 통신원 ts1064@kornet.ne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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