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11-07 17:41
3. 물류정보시스템의 프레임웍
프레임웍은 문제해결 환경이라고 부르기도 하며, 공학적인 관점에서 “응용
소프트웨어를 생성해 낼 수 있는 소프트웨어 체계"라고 말할 수 있다. 또
한 컴퓨터공학에서는 “잘 정의된 인터페이스와 실행코드들의 집합이며, 이
들이 문제에서 정의된 사건의 발생에 따라 작동하는 시스템"이라고 정의한
다. 따라서 프레임웍은 특정한 목적에 사용할 소프트웨어를 작성하기 위한
기반 구조 환경에서 각각의 해석, 설계, 시뮬레이션 코드들이 명확하게 정
의되어 있고, 이들간의 데이터 변환 및 전송이 가능하고, 각각의 체계들을
연결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서로 다른 요소들을 인터페이스 한다는 것이 항상 성공적인 것이 아니며,
실제 문제 환경에서는 사용자들의 입력이 필요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리
고 프로그램의 인터페이스를 위하여 원시코드를 이용할 수 있으나, 설계에
서 원시코드가 주어지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원시코드가 있다 하더라
도 양이 방대하여 직접 작성한 코드가 아니면 이해하는데 많은 노력과 시간
이 필요하다. 경우에 따라서는 새로 작성하는 것이 경제적일 수도 있다. 결
국 실행코드를 잘 연계한 설계 환경을 조성해야 하며, 이러한 작업을 효율
적으로 하고자 하는 노력이 필요한데 이것이 바로 프레임웍 구축이다.
물류정보시스템의 프레임웍 목표는 물류정보산업의 급격하게 변화하는 환경
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개방시스템 구조를 제공하는 것이다. 외주 및 제
3자물류업체 내부의 관계뿐만 아니라 공급자와 소비자들의 외부의 기능들도
고려하며, 서로 다른 물류정보시스템의 통합을 위한 구조와 프레임웍 및
표준을 제공한다. 물류정보시스템의 개방시스템 구조에 의하여 설계 및 구
축된 물류정보시스템은 모든 수준의 물류정보관리를 제공하며, 이러한 물
류정보시스템은 물류기업 내에서 발생하는 모든 물류 웍플로우 프로세스를
제어하고 감시할 수 있다. 그리고 새로운 물류정보시스템의 설계 및 구축뿐
만 아니라 기존 물류정보시스템에도 적용이 가능하다.
물류정보시스템의 개방시스템 구조 프레임웍은 물류정보시스템 사용자들에
게 개방 구조에 의하여 제안된 요소들을 이용하여 물류정보시스템을 설계하
고 구축하는데 지침을 제공하며, 물류정보시스템 구축업체들에게 물류정보
시스템 내에 수행될 수 있는 시장성 있는 제품 개발을 위한 지침도 제공한
다. 또한 물류정보시스템에 대한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수집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정보기술을 이용하여 요구되어지는 물류정보시스템 설계과
정을 지원 받는다.
(1) 제3자물류 구조
1990년대에 들어서면서 초고속 정보통신망의 급속한 발전으로 인터넷과 인
트라넷 환경이 클라이언트와 서버 기능을 동시에 제공할 수 있는 멀티쓰레
드 운영체제가 대중화되면서 다시 한번 물류정보시스템의 컴퓨팅 환경 혁명
이 일어나게 되었다. 이제는 모든 컴퓨터가 정보 고속도로 상에서 거대한
거미줄처럼 연결되어 클라이언트도 되고 서버도 되는 새로운 형태의 분산
클라이언트/서버 환경이 도래하였다. 이러한 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새로운
패러다임이 필요하게 되었으며 그것이 바로 분산 오버젝트이며, 한 걸음
더 나아가 컴포넌트 기반의 개발환경이다. 그리고 새로운 물류정보시스템의
컴퓨팅 환경에서는 소프트웨어 생산성 측면과 다계층 컴퓨팅 아키텍처가
주류로 자리 매김을 해갈 것이다. 이 기술이 나타나게 된 가장 직접적인 원
인은 인터넷이라는 거대한 네트웍이 여러 방면에서 기존의 물류정보시스템
의 컴퓨팅 구조를 뿌리째 흔들어 놓고 있기 때문이다.
전통적인 물류정보시스템은 하나의 전용 메인프레임 애플리케이션을 클라이
언트 애플리케이션과 서버 애플리케이션으로 나눔으로써 두 개의 전용 애
플리케이션으로 만들었다. 그러나 매일 매일 엄청난 양의 분산 트랜잭션이
발생하고 멀티미디어 물류데이터를 처리해야 하는 새로운 클라이언트/서버
환경에서 이에 대응할 수 있는 유일한 기술은 분산 객체뿐이다.
왜냐하면 분산 객체를 이용해 전용 클라이언트/서버 애플리케이션을 네트웍
에서 자유롭게 살아갈 수 있는 컴포넌트로 포장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것
은 마치 레고블럭을 쌓아 가듯이 클라이언트/서버 시스템을 구축하고 확장
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개발자 입장에서는 쉽고 신속하게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기 때문에 생산성이 높아졌고, 사용자는 이용
이 편리해졌고, 시스템 관리자는 관리가 용이해졌고 객체 래퍼(레가시 코
드에 대한 인터페이스)를 통해 기존의 개발된 자원을 사용할 수 있어서 비
용이 절감된다.
분산 객체를 컴포넌트라고도 하며, 운영체제나 네트웍, 프로그래밍 언어,
애플리케이션 툴, 혹은 하드웨어 등에 상관없이 서로 상호 작용할 수 있는
자체적으로 완전한 모듈이다.
각 구조의 단위를 티어(Tier)라고 하며, 물류정보시스템의 개방시스템 구조
에서는 분산객체 N-티어 환경으로 구조 수준을 제안하도록 한다. 제3자물
류일 경우는 <그림 4>와 같이 생산자 구조 티어, 제3자물류 구조 티어, 소
비자 구조 티어로 각 티어별 구성 개념들을 정의하도록 한다. 예를 들면 SC
M 구조나 기업물류 구조일 경우는 <그림 5>과 <그림6>같다.
(2) 정보시스템 관점
정보시스템 관점은 CIMOSA[9]에서 제안한 4계층을 기초로 하여, <그림 7>과
같이 확대 발전된 관점으로 접근하도록 한다.
첫 번째 수준인 기능 중심적 관점은 계층적으로 구성된 물류정보 프로세스
의 집합적인 개념으로 물류기업의 운영을 나타낸다. 각각의 물류정보 프로
세스는 트리거 이벤트에 의하여 정의되며, 제어의 흐름을 기술함으로써 그
결과를 나타낸다. 물류정보 프로세스의 내부 구조나 절차 규정집에 의한 활
동들은 물류정보 프로세스 수준보다도 하위 수준이거나 실행 가능한 물류기
업 활동들일 것이다.
두 번째 수준으로 정보 중심적 관점은 모든 물류활동의 정보를 수집하여,
정보 클래스에서 계층적으로 정의되어 있는 집합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ISO에서 정의된 3 스키마 접근에 기초를 두고 있다.
세 번째와 네 번째 수준은 자원 중심적 관점 수준과 조직 중심적 관점 수
준으로 구성되며, 자원과 책임(책무)에 대한 모든 정보를 포함한다. 이 두
가지 관점은 자원의 그룹화를 위한 셀(Cell)의 계층적 개념을 이용하거나
기업의 요구에 의해 책임을 구성함으로써 형성된다. 특히, 조직 중심적 관
점은 기능 중심적, 정보 중심적, 자원 중심적 관점에 대하여 책임(책무)
들을 수집하고 구성하기 때문에 특히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책임을 나타냄
으로써 향상된 의사결정을 할 수 있으며, 향상된 의사결정이 바로 조직 중
심적 지식이 되어 물류기업에 적응력과 유연성을 갖게 한다.
(3) 진화적 생명주기 모델링
정보시스템을 개발하는 절차나 개발단계의 반복현상을 시스템의 개발주기
혹은 소프트웨어 생명주기라고 부른다.
대표적인 생명주기 모델에는 전통적인 폭포수(Waterfall) 모델이라고 하여,
계획, 분석, 설계, 구현, 시험, 운영 및 유지보수 단계들을 각 단계별로
확실히 하여, 그 결과를 검토/승인 후 다음단계로 넘어가는 모델이다. 이
모델은 요구분석에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고, 분석이 끝나면 수정이 되
기 힘드는 단점이 있다. 프로토타이핑 모델은 요구분석의 어려움을 해소하
기 위하여 실제 개발될 소프트웨어를 직접 개발함으로써 의사소통의 도구를
삼는다. 개발의 타당성을 검정하기 위하여 프로토타입을 개발하여 평가가
끝난 후, 개발이 승인되면 본격적인 개발을 하고 그때부터 폭포수 모델을
활용할 수 있다.
이미 개발된 프로토타입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최종의 소프트개발에 이르
자는 진화적 개발방법이 N-tiers 분산객체와 컴포넌트 기반의 환경에 따라
최근 각광받기 시작하였다. 가장 널리 알려진 모델은 나선형(Spiral) 모델
로서, 위험분석을 프로토타입을 발전시킬 때마다 실시하여 진화시키자는 것
이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폭포수 모델과 나선형 모델을 통합 발전시켜 물류정보시
스템 구조의 Win-Win 전략으로 개방구조의 진화적 생명주기 모델을 제안토
록 한다. 이상과 같이 제3자물류 구조, 정보시스템 관점, 진화적 생명주기
에서 물류정보시스템 개방구조 모델링의 프레임웍을 나타내 보면 <그림 8>
과 같다.
4. 결 론
대부분 기업의 물류정보시스템은 상류의 관점에서 설계되고 구축된 것이기
때문에 데이터 체계를 고려한 물류정보시스템은 찾아보기 어려운 실정이다.
특히 고객과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는 수·배송 지원시스템은 많은 현실
제약 문제 때문에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데이터 체계 설계가 구축되어 있지
않다. 또한 급격하게 변화하는 물류정보 환경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물류정보 시스템 개방시스템 구조 및 프레임웍 설계 연구가 부족하여, 외주
및 제3자 물류업체 내부의 관계뿐만 아니라 공급자와 소비자들의 외부의
기능을 고려한 서로 다른 물류정보시스템의 통합을 위한 구조와 프레임웍
및 표준을 제공하지 못하여, 모든 수준의 물류정보관리와 물류기업 내에서
발생하는 모든 물류 웍플로우 프로세스를 제어하고 감시할 수가 없었다.
그러나 본고에서 제안한 물류정보시스템 개방시스템 구조와 프레임웍의 요
소들을 이용한 물류정보시스템을 설계하고 구축하는데 지침이 될 수 있으
며, 물류정보시스템 구축업체들에게 물류정보시스템 내에 수행될 수 있는
시장성 있는 제품 개발을 위한 지침도 될 수 있다.
향후 이러한 통합 물류정보시스템 구축을 위한 현실적인 다양한 조건을 수
용하는 수리적 모형의 개발과 다목적 차량경로문제와 차량일정문제에 관한
연구가 병행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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