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일감절벽'으로 위기에 처한 조선사들을 돕기 위해 공공선박 발주를 앞당긴다.
정부는 지난 25일 '조선·해운·철강·석유화학 업종별 경쟁력 강화방안 액션플랜'을 발표했다. 정부가 발표한 액션플랜을 보면, 총사업비 3조2000억원에 달하는 3개 군함 추경 사업을 올 12월 내로 추진한다. 내년 발주 예정인 군함도 내년 상반기 안에 조기 발주를 진행한다.
아울러 정부는 7조5000억원 규모의 공공선박 63척을 조기 발주한다.
국방부(방사청), 안전처(해경), 해수부, 교육부, 관세청, 환경처에서 군함과 해경 경비정, 어업지도선 등의 선박 발주를 추진한다. 추경에 반영된 총사업비 8000억원 규모의 58척 선박 발주는 이미 완료됐다. 정부는 앞서 11조2000억원을 투입, 2020년까지 250척 이상의 선박 발주를 추진하는 '조선업 경쟁력 강화방안'을 발표한 바 있다.
대우조선해양 자회사 매각도 연내 마무리된다. 향후 계획과 관련해 대우조선은 자회사 디섹과 웰리브를 12월 중 매각을 완료한다. 현재 매각 우선협상대상자로는 키스톤PE와 현인베스트먼트가 각각 선정됐다.
현대중공업은 내년 2개 독(Dock) 가동을 중단하며, 삼성중공업은 오는 28일 1조10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완료하고 내년에 부유식 독과 해상크레인 각각 1기씩 설비를 감축하기로 했다. 아울러 기업활력제고법을 통해 조선기자재 3~4개사의 사업재편을 12월 중에 추진할 예정이다.
정부는 11월23일 현재 기준 총 10조3000억원 중 3조5000억원의 조선 3社 자구계획을 이행했다. 현대중공업은 현대차 주식매각과 인력 조정 등을 통해 1조5000억원을, 삼성중공업은 자산매각 인력조정 경영합리화 등으로 5000억원의 자구계획을 이행했다.
대우조선은 이미 1조5000억원의 이행을 완료했으며, 추가 자구안을 마련 중이다. 인력감축 규모를 5만5000명으로 확대하고 2020년에서 2018년으로 완료 시기를 앞당긴다.
경쟁국과 기술격차 확대를 위해 친환경 및 ICT(정보통신기술) 융합 선박 시장 선점에도 나선다.
정부는 다음달 친환경선박 기술개발 기획 완료 및 개발 사업을 공고하고 자율운항 시스템 등 스마트선박 핵심기술개발 사업공고를 진행한다. 또 한진중공업이 건조 중인 해양실습선에 탑재·실증할 질소산화물 저감장치 입찰공고를 다음달 진행하고 실선 탑재를 내년 12월에 완료할 계획이다.
< 최성훈 기자 shchoi@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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