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및 물류업계가 향후 유아용품 시장에 더욱 관심을 가져 할 것으로 판단된다.
최근 5년간 중국으로 수출되는 국내 유아용품의 규모가 5.8배 증가했으며 중국의 산아제한 정책이 폐지됨에 따라 국내 유아용품의 수출규모가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관세청이 발표한 유아용품 수출입 동향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유아용품 업계의 중국 수출규모는 2억3000만 달러로 2011년(3970만 달러)보다 5.8배 증가했다.
중국을 상대로 한 수출 품목 중 분유는 2011~ 2015년 사이 3.9배 증가하며 전체 유아용품 수출 증가에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중국이 지난 1월부터 완화한 산아제한 덕분이라는 분석이 뒤따르고 있다.
관세청은 중국 수출비중이 높은 국산 유아용품 수출에 긍정적 역할을 할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다만 중국에서 판매되는 영유아 분유의 ‘배합분유 성분 등록제’가 오는 2018년 1월 시행을 앞두고 있는 점을 감안할 때 국내 수출업체의 대책마련이 필요하다는 게 관세청의 설명이다.
‘수출 효자’로 떠오른 국산 기저귀의 최대 수출국도 중국으로 꼽히고 있다. 국산 기저귀의 대(對) 중국 수출규모는 2012년 2억여 달러를 기록한 후 해마다 줄어 지난해 1억4000만 달러를 기록했다. 국산 기저귀의 최대 수출국은 지난 5년 동안 변함없이 중국이 1위를 지키고 있지만 수출액과 비중은 점차 줄어들고 있다.
같은 시점 외국에서 국내로 수입된 기저귀 시장의 총액은 5874만달러에서 6378만달러로 증가했다. 최대 수입국은 일본에서 독일로 바뀌어 가는 분위기다. 실제 국내로 수입된 전체 기저귀 중 일본 제품이 차지하는 비중은 2011년 79.5%에서 2015년 29.3%로 감소, 1분기엔 독일이 전체 기저귀 수입량의 31.7%를 차지하면서 일본을 앞서는 역전현상을 보였다.
< 기획 │배종완 기자 jwbae@ksg.co.kr / 디자인 │이진영 jylee@ks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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