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테이너 화물 총중량 검증제 시행을 앞두고 부산화주물류협의회를 비롯해 부산지역 물류기업 및 유관기관 대표 20여명이 한 자리에 모여 물류현안 대책마련에 나섰다.
부산화주물류협의회는 최근 열린 창립회의에서 “가뜩이나 어려운 수출환경에서 새로운 물류규제가 생기게 된 만큼 수출기업의 추가비용이나 업무 부담을 최소화해야 한다는데 의견을 같이 했다”고 밝혔다.
컨테이너 화물 총중량 검증제란 국제해사기구(IMO)가 선박의 안전운항을 위해 해상인명안전협약(SOLAS) 개정을 통해 올해 7월부터 모든 컨테이너에 적재예정인 수출화물에 대해 그 화주기업들이 사전에 총중량을 측정해 선사나 컨테이너 터미널에 그 정보제공을 의무화토록 한 것이다.
이날 참석자들은 “지금까지도 수출기업들은 선하증권(B/L)에 수출화물의 중량정보를 기입해 왔으나, 이번 제도시행으로 인해 중량측정에 오류가 생길 경우 매번 수출통관서류도 재교부 받아야 하는 문제도 있는데, 해양수산부가 제도 시행을 준비하면서 대책반에 관세청을 포함시키지 않은 것은 유감”이라고 밝혔다.
특히 “현재의 어려운 우리 수출환경을 고려해 우리나라가 경쟁국보다 먼저 나서서 시행을 강화하는 것보다 충분한 유예기간을 둬 수출업체들의 부담을 최소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난 4일에 개최된 부산화주물류협의회 창립 회의에는 한진중공업, 태웅, 고려제강 등 부산을 대표하는 향토기업들이 참석했다. 참석기업들의 지난해 수출액은 10억달러에 달한다. 화주기업 외에도 준회원 자격으로 천일정기화물 등 부산지역 물류기업 및 관세법인 대표들도 참석했으며, 한국통합물류협회의 강두경 기획실장이 초청돼 화주-물류기업의 상생방안에 대해 강연했다.
허문구 한국무역협회 부산지역본부 본부장은 “세계적 불황과 물동량 감소로 화주 물류업계 모두가 힘든 시기를 맞이하고 있다”며 “어려운 시기에 화주 물류업체간 상생을 통해 돌파구를 마련코자 하는 것이 목적이기에 이번 협의회가 부산 물류산업 발전에 밑거름이 될 것이라 믿는다”고 말했다. 또 “이번 회의에서 논의된 내용 중 대정부 건의가 필요한 사항들을 정리해 건의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 최성훈 기자 shchoi@ksg.co.kr >
0/250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