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인도네시아‧미얀마 아세안의 3국이 새로운 미래 생산기지인 동시에 유망 소비시장으로 뜨고있다.
한국무역협회는 17일 삼성동 트레이드타워에서 '2016년 주목해야 할 아세안 Top 3 내수시장 진출전략 세미나'를 개최하고 이들 3개 국가에 대한 진출팁을 소개했다. 이번 세미나에서 무역업계 및 유관기관 임직원 150여명이 참석해 뜨거운 관심을 보이기도 했다.
아세안 10개국은 올해 말까지 정치안보, 경제, 사회문화 등 3대 분야에서 아세안 공동체(AEC: ASEAN Economic Community)를 출범시킬 예정이다. 이 공동체가 출범하면 인구 6억2천만 명, 국내총생산 2조5천억 달러의 세계 7위권 규모의 시장이 형성된다.
이들 가운데 베트남, 인도네시아, 미얀마 3개 국가는 시장성과 성장성이 높다. 9천만 인구를 보유한 베트남은 탄탄한 중산층 인구증가를 바탕으로 최근 우리의 4위 수출대상국으로 급부상했다. 인도네시아는 2억 5천만 인구와 아세안 GDP의 33%를 차지하는 거대한 잠재시장으로 높은 성장성이 기대되는 국가이며, 최근 민주화가 진전되면서 경제개방이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미얀마 또한 우리가 주목해야할 시장이다.
김극수 국제무역연구원장은 “이들 3개국은 공통적으로 ‘한류’에 힘입어 우리 기업들의 평판이 좋고, 발전모델로 한국을 배우려는 강렬한 의지를 보이고 있다”고 평가했다.
인도네시아에서 2007년부터 홈쇼핑 회사를 운영 중인 김경현 대표는 “인도네시아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신뢰를 바탕으로 우수한 현지 파트너가 필요하다”며, “현지고용인들에 대한 지속적인 지원과 교육뿐 아니라 현지문화에 대한 이해와 존중이 바탕이 돼야 한다”고 조언했다.
장성 법무법인 지평 미얀마 법인장은 “미얀마는 노동력이 풍부한 잠재적 내수시장이지만 부동산 시장의 공급 부족으로 토지 및 사무실 확보가 매우 어려우며 숙련된 노동력을 확보하기가 힘들다”고 지적하면서 “계약 체결 및 자금 집행시 미얀마 법을 꼼꼼히 확인하고 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고현 한국무역협회 호치민 지부장은 “우리의 대베트남 수출 중 소비재 수출은 7.7%에 불과하여 앞으로 소비재 수출을 늘일 필요가 있다”고 지적하면서 “최근 베트남 현지 및 외국 기업들의 베트남 소매유통시장에 활발하게 진출하고 있으며 전자상거래 시장도 크게 성장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 정지혜 기자 jhjung@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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